홈택스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용인증서 만들기.

요즘은 신용카드가 워낙 활성화되어 있어 저 같은 영세 자영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일이 많이 줄은 것 같습니다. 

업종마다 다르겠지만, 저희같은 소매업종은 거래처에서 대부분 법인카드로 결제를 하시는데요.

그럼에도 가끔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거래처가 생겼는데, 이 곳에서는 무조건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한다고 하셔서……. 아마, 담당자분이 새로 오신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뭐,,, 어쩌겠습니까.. 해달라는 대로 해줘야죠. ㅋ

오래간만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서 관련 내용을 함께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포스팅할 꺼리 생겼다고 속으로 좋아하긴 했습니다. 어쩔 수 없는 블로그의 노예가 되어가는 듯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필요한 것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몇 가지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1. 전자세금용 공인(공동) 인증서

2. 거래처 사업자 등록증

3. 거래처 담당자 이메일 주소.

거래처 사업자등록증은 없어도 사업자 등록번호, 상호, 대표자 성명 정도만 알면 발행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사업자 등록증 사본을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전자세금계산용 공인(혹은 공동) 인증서를 받으셔야 하는데, 4,400원의 비용이 필요하며,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등을 발행하는 것 외엔 큰 쓸모가 없는 인증서인데. 은행 망할까 봐 국가에서 돈 벌라고 만들어준 게 아닐까 싶을 만큼 짜증 나는 녀석입니다.  

국세청 공지에 따르면, 사설인증서는 2021년 1월 4일부터 사용 가능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공동 인증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상단의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홈택스 공지.

먼저 카카오, 통신사(pass), 삼성 pass, KB국민은행, NHN페이코가 우선 선정되었으며, 추후 더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민간 인증서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까지 발행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그렇게 해줄는지는………아마 안해줄 가능성이 클 듯 합니다만… 이 부분은 좀 지켜봐야겠네요. 

가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 범용 공인인증서 기업용(10만 원이 넘어가죠…)를 발급받으시기도 하시던데, 입찰 등의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시라면, 전자세금용인증서로 충분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를 포스기에서도 발행할 수 있지만, 오늘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기능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찾는 것도 일인 경우가 있습니다. 

IT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좀 자세하게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 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1.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2. 상단의 조회 /발급 선택

3.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선택

4. 건별발급을 선택

개인 인증서나 아이디 비번을 통해 로그인한 경우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아니라고 경고창을 띄워주는데… 전자세금용 인증서가 있으시면 무시하고 넘어가 주셔도 됩니다. 

개인으로 로그인할 시 사업자로 전환하라는 팝업을 띄워주는데, 자신의 사업자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사업자 선택>>>> 사업자로 변경하기 선택

5. 세금계산서 입력

위  사진처럼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 입력할 수 있는 항목들이 생성됩니다. 

빈 항목을 채우신 후 발급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전자세금용인증서로 인증을 하라고 하는데,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홈택스 초기화면에서 개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는 얘기죠. 

6. 발급 확인

진짜 발급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7. 발급 완료

발급이 완료되면 위 화면처럼 적어둔 거래처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냈다고 알려줍니다. 대충 10분 정도 후 거래처에 세금계산서 발행했다고, 메일 확인해 보시라고 연락해 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세금계산서를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편하고 좋은 일이지만,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상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