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주말을 맞아 친구랑 한잔 하고 있는데, 친구 녀석의 카톡이 끊임없이 울리더군요.
무슨 연예인이냐고, 무슨 카톡이 그렇게 많이 오냐니까 보통 단톡 방 알림을 꺼두는 편인데, 다음 주에 친구들끼리 모여서 여행 갈 계획 짜느냐고 만들어둔 단톡 방이라서 알림을 꺼 둘 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의견을 물어볼 수도 있다면서 폰을 붙잡고 있었습니다.
에이… 설마…. 혹시….. 그럴 리가… 하면서 키워드 알림 설정 모르냐고 했더니 그게 뭐냐더군요.
아재냐면서 그것도 모르냐고… 기회를 잡았기에 열심히 놀리다 보니.. 이 친구랑…. 나이 같은데… 우리가 벌써 이런 아재가 됐나 싶어 서글퍼져서 더 놀려줬습니다. 뭐가 됐든 기분은 풀어야겠기에……
하긴, 저도 하나 둘 카카오톡에 숨겨져 있던(숨겨둔 사람은 없지만 잘 모르는 저는 나름 숨겨진 기능이었습니다.) 배우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재 아닙니다. 그 놈이 모르는 겁니다. 그냥 뭐 그런걸로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기본적으로 단톡방 한 두개 씩은 들어가 있을듯 한데요. 단톡방이 많은 인싸들은 한 페이지 이상이 단톡방이더군요. 전 아웃 사이더 답게 단톡방에 누가 초대해도 할 말 있으면 전화하라고 하고 당당하게 나옵니다. 매번 그러다보니 이제는 초대도 잘 안오더군요..ㅜ.ㅜ
이 단톡방이 여럿이서 일정을 조율하거나 의견을 나눌 때는 상당히 유용하지만, 시도때도 없이 울리다보니 꺼놓게 되는 경우도 있어 꼭 필요한 내용을 못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은 이럴 때 사용하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내 이름이라던가, 관심있는 이성의 이름이라던가, 관심있는 주제라던가를 키워드로 설정해 놓으면 카톡 알림을 꺼 놨어도 해당 키워드가 들어간 대화가 올라올 시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초기에는 이 키워드 알림 기능이 실험실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실험이 모두 끝난 것인지 소리소문없이(제가 공지를 안 봤을 수도…..) 다른 곳으로 이동해 있더군요.
*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설정법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알림을 클릭해줍니다.
다음으로 키워드 알림을 클릭, 전 제 이름하고 친구들이 부르는 별명 두가지만 설정해뒀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림을 받기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끝이납니다. 참 쉽죠.
키워드는 보시는 것처럼 20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 키워드 모아보기
요건 언제 생겼는지 모르겠는데 생각난 김에 카톡 실험실을 들어가봤더니 이런 기능이 새로 생겼더군요.
위에 키워드로 설정해 뒀던 대화가 있을시 모아보는 기능입니다.
설정법은 설정>>>>실험실>>>>>키워드 알림 모아보기 on 하면 끝.
이 외에도 스와이프로 답장하기, 답장 메시지 알림, 쉐이크 기능, 송금 바로가기 등 여러 기능이 있으니 둘러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니, 왠지 분량을 채워야 할 듯한 느낌이 들어 잡설이 길어졌습니다. 이상하게 분량 욕심이 생기네요. 암튼 쓸데없이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