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은 여러 정보를 얻기에도 유용하고, 개설에도 특별한 제한이 없어 많이들 이용하실 텐데요.
오픈 채팅방은 그 특성상 익명의 다수가 사용하다 보니, 상당히 많은 채팅들이 올라옵니다.
그러다 보면 내가 어디까지 톡을 봤는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특히 여러 개의 오픈 채팅방에 들어가 있는 경우, 밀려있는 글들을 다 보려면, 내가 어디까지 봤는지 확인하는 것에도 상당히 시간이 걸립니다.
이럴 때 카카오톡의 책갈피 기능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오늘은 카카오톡의 책갈피 기능과 쓸데없이 채팅방을 지저분하게 하는 입/퇴장 알림(누구누구가 채팅방에 입장하셨습니다. 혹은 누가 채팅방에서 나가셨습니다.)을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책갈피 사용 및 해제.
카카오톡 책갈피 기능은 채팅방당 1개씩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 채팅, 단톡, 1대 1 채팅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책갈피 기능을 이용하면, 오픈 채팅방이나 단톡 방에서 내가 읽은 부분까지 표시를 해 둘 수도 있고, 다음에 시간이 있을 때 다시 봐야 할 중요한 채팅을 표시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약속을 정했는데, 주소와 시간 등을 책갈피 해 두면 이후 이 내용을 찾으려 채팅창을 올려가며 찾아 줄 필요가 없는 것이죠.
사용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1. 채팅방 입력
2. 고정하려는 채팅을 꾸~~ 욱 눌러줍니다.
3. 책갈피 설정을 선택
위 사진처럼 하나의 채팅방에서 1개의 책갈피만을 설정할 수 있으며, 책갈피 해제를 원할 경우, 책갈피 해둔 말풍선(채팅)을 꾸욱 눌러준 후
책갈피 해제를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해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책갈피가 설정될 경우, 위 사진처럼 우측 하단에 책갈피 모양이 생기게 됩니다.
간단하게 내가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이 가능하므로, 채팅이 많은 오픈 채팅방이나 단톡방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장, 퇴장 알림 끄기.
단톡방이나, 오픈 채팅방을 사용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합니다.
친목 목적으로 사용하는 단톡의 경우 누군가 나가고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여 인사하는 것은 좋겠지만, 오픈 채팅방의 경우 입장, 퇴장은 그리 중요한 사항이 아닐 거라 생각합니다.
이 메시지를 보고 싶지 않으신 분은 해당 알림을 꺼 줄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이 기능의 설정은 현재까지(2021.3.22 기준) 휴대폰에서는 불가능하고, pc에서만 가능하며 오픈 채팅방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정 방법은
1. pc에서 카카오톡 실행
2. 알림을 끄고 싶은 오픈 채팅방 입장
3. 상단의 삼선 메뉴 선택
4. 입/퇴장 알림 표시 끄기
단톡방의 경우
위 사진처럼 입/퇴장 알림 표시 끄기라는 항목이 현재까지 표시되지 않습니다. (추후에는 단톡방에도 적용시켜 줄지 모르겠네요.)
대신 단톡방에서는 그룹콜, 라이브톡을 이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이곳에서 이용하시면 되겠네요.
이상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조금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갈피 기능과 입/퇴장 알림 끄기 기능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