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삶의 질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각종 유지비용으로 인해 어떤 면에서는 쪼들리는 삶을 사는데 큰 몫을 하는 애증의 존재입니다.
최근 미국과 이란의 분쟁으로 인해 국제유가가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싼 가격에 주유를 할 수 있는 주유소를 알려주는 오피넷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오피라는 단어가 안 좋은 곳에 쓰이다 보니, 왜 이렇게 이름을 지었을까 의아해지지만, 오피넷은 이상한 곳과는 전혀 다른 한국석유공사와 산업통산자원부에서 만든 순수한 유가정보제공 사이트입니다.
각 지역의 주유소 및 충전소에 대한 정보와 국제유가, 국내 유가, 유가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불법 행위를 한 주유소에 대한 공표 및 신고를 접수하고 있습니다.
▣ 오피넷
한국석유공사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오피넷이란 사이트를 통해 유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경유, LPG에 대한 유가와 주유소 위치, 유류세에 대한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PS를 기반으로 하여 내 주변의 최저가 주유소를 TOP5로 안내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 대한 검색도 가능합니다. 정부기관에서 만든 사이트 치고는 상당히 직관적으로 되어있어, 다른 사이트에 비해 사용하기 편한 편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최저가 주유소와 최고가 주유소에 대한 가격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서울 종로구의 경우 L당 600원이나 차이가 나네요. 물론 옥탄가를 고려하지 않은 내용이긴 합니다만….
오피넷 바로가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불법행위를 한 주유소에 대한 신고도 할 수가 있는데, .이건 따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그 외에 다른 정보들은 회원가입 없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오피넷 스마트폰 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출시되어 있으므로 휴대폰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컴퓨터 위젯으로도 이용이 가능한데, 요건 사용을 많이 안 하실 듯 하여 따로 소개는 드리지 않고, 휴도폰앱에 대한 부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바일로 이 페이지를 보고 계시는 분이 있으실까 싶어, 어플리케이션 주소를 바로가기로 남겨드립니다.
정부 기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답게 버전업과 피드백이 느린 단점이 있지만, 정보 자체는 가장 정확하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여타이 어플리케이션이 오피넷의 오픈API를 통해 정보를 제공받아 실사용자에게 제공하므로 어차피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오피넷의 정보를 받아 해당 정보를 자신들의 어플에 업데이트 하므로 아무래도 정보의 업데이트는 오피넷보다는 한 발 느리거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오피넷은 실 사용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정부의 몇 안 되는 알짜베기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오피넷이라는 이름만 빼면 상당히 괜찮은 사이트인 듯하여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이상 오피넷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 정말 이 이름 좀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보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