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GFP 2019 세계 군사력 순위, 한국 일본 군사력 비교,

최근 일본과의 무역 갈등이 심화되면서, 각종 커뮤니티나 SNS에서 이러다가 일본하고 전쟁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하고, 전쟁 나면 한국이 이긴다, 일본이 이긴다라며 논쟁을 하시는 경우가 왕왕 있어, 오늘은 세계의 군사력 순위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FP란

보통 군사력 순위를 얘기할 때 많이 언급하는 곳이 GFP(Global Fire Power)입니다.

매년 GFP에서는 각 나라의 군사력 순위를 매겨 웹사이트를 통해 게재합니다.

순위를 매기는 방식은 각 나라의 GDP, 인구수, 보유병력, 예비병력, 무기 현황, 산업시설, 등 약 55개의 요인을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발표하며, 가끔 CIA자료를 인용하기도 합니다.

☞ GFP홈페이지 바로가기

.보통 군사력에 대한 논쟁이 있을 때 이 사이트를 인용하면서, 어디 어디가 강하다는 얘기를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GFP는 그냥 재미로만 봐야지 절대적인 척도는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9 GFP순위

출처 : GFP 홈페이지

137위까지 순위가 잇는데. 현재 가장 궁금해하실 한국과 일본까지만 가져와봤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한 계단 높네요.

북한은 18위로 발표되었습니다. 북한은 공식적인 핵보유국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 핵을 보유한 것으로 하면 실질적인 순위는 더 올라갈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2017년2018년2019년
1위미국미국미국
2위러시아러시아러시아
3위중국중국중국
4위인도인도인도
5위프랑스프랑스프랑스
6위영국영국일본
7위일본대한민국대한민국
8위터키일본영국
9위독일터키터키
10위이탈리아독일독일
11위대한민국이탈리아이탈리아

최근 3년 간의 순위 변동입니다. 일본과 우리의 순위가 엎치락 뒤치락하네요.

EU에 속해있는 유럽 국가들은 군비를 축소하고 있는 추세라, 시간이 지날수록 아마 개별 EU 국가들의 순위는 더 떨어질 듯 보입니다.

GFP 홈페이지에 가면 이렇게 두 나라의 군사력 규모를 직접적으로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일부분만 발췌를 해보면

대략 이런 식으로 비교가 가능하게 나옵니다.

헬기, 탱크, 전투기, 자주포 등 각종 병기에 대한 것도 수치화되어 나옵니다.

이 순위들과 수치들은 각 나라의 상황들이 완벽히 반영되지 않은 단순한 숫자상의 전력입니다.

대략 어느 정도의 군비가 갖추어져 있느냐 정도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군에 대한 정보는 어느 나라던 일급 기밀로 되어 있고, 타국의 군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실제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우방국, 지형, 지휘관, 전쟁에 임하는 태도, 선제공격 여부,예비병력, 변수가 너무 많기에, 어디가 이긴다라고 얘기하는 것은 FIFA 랭킹 높은 나라가 축구 경기에서 무조건 이긴다고 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FIFA 랭킹은 직접 국가별로 붙어보고 그 승패를 고려하여 순위를 매긴 것이니, 어찌 보면 GFP보다 정확성은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섬나라인 일본의 경우 해군력 쪽으로 전력을 집중해왔고, 바로 위에 북한을 두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육군 전력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겁니다.

군사 전문가들의 얘기로는 해군은 일본이 우위, 육군은 한국이 우위, 공군은 비등하다는 의견이 많은데, GFP와 별 다를 바 없는 견해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그렇구나 하고 참고 정도만 하면 될 듯합니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그 결과를 예측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미국의 압도적인 전력과 우방국들의 도움에도 베트남 전쟁에 승리하지 못했던 것처럼 전쟁의 변수는 아무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전쟁이 일어나선 안 되겠지만, 지금 극단을 달리고 있는 양국의 상황, 지소미아파기, 독도 방위 훈련, 등의 국방 이슈와

내부적 문제를 외부로 시선을 돌려 풀던 일본의 역사 등을 고려하면 마냥 전쟁은 안 일어날 거야라고 생각하는 건 정말 안일한 태도일 것입니다.

미국이 중재를 할 거야라고 믿는다는 것은 너무 낭만적인 생각이고요.

잘 아시겠지만, 현대의 전쟁은 대량 살상 무기의 발달로 인해, 전쟁이 발발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전쟁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전쟁이 안 일어나는 게 최선이고, 다른 나라가 감히 우리나라를 침범할 마음을 먹을 수 없게 국방력을 강화하는 게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