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리 성에 제거법과 초보자들을 위한 차량 고체 왁스 바르는 법. 스와이핑 테스트

이제 슬슬 겨울이 오려나 봅니다.

하루가 다르게 일교차가 심해지고, 쌀쌀해지네요.

겨울이 다가오면 가장 골치 아픈 존재인, 차유리에 생기는 성에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과 자동차 고체 왁스 바르는 법과 왁스 닦아내는(버핑) 타이밍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 성에 제거방법

출근하려는데 차가 하얗게 변신해 있다면 참 난감해지는데요. 앞이 보여야 운전을 하므로, 추운 날씨에 성에 제거기나 카드를 이용해 벅벅 긁다 보면 짜증도 나고, 자동차 유리에 기스는 생기고, 여러모로 난감해집니다.

성에를 안 생기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유리용 덮개를 사용하는 겁니다. 다만 이 방법은 손도 많이 가고, 차량에 기스등이 생길 수 있어 많이 선호하시지는 않으시더군요. 그래서 보통 뿌리는 성에 제거제를 사용하시거나, 성에 제거기로 박박 긁으실 텐데요, 두 방법다 차에는 무리가 조금 가는 방식들입니다.

물론 내 차는 최신형이라 원격 시동으로 미리 시동을 걸어 천천히 다 녹여준다고 하시면 축하드립니다. 따뜻하고 편하게 출근하시겠네요.ㅋ

성에 제거제의 경우 독한 휘발성 약품으로 되어 있어, 차량의 플라스틱이나, 와이퍼 고무의 변형, 변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성에 제거기의 경우는 자동차 유리에 기스를 유발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1. 약국으로 달려가셔서, 알콜을 삽니다. (아마 약국마다 다르겠지만 800원~1,000원 정도 할 겁니다.)

2. 집에 굴러다니는 분무기에 알콜을 잘 담아서 차 구석이나 트렁크에 잘 모셔둡니다.

3. 성에가 끼면, 알콜을 성에에 대고 뿌려줍니다.(가급적, 와이퍼 부분이나, 차량 도장면에는 안 뿌려주는 게 좋긴합니다. 요 알콜로, 차량의 왁스 성분이나 유분기를 날려주는 탈지작업을 하기도 하므로, 자동차의 왁스 성분이 다 날아갈 수도 있고, 와이퍼에 묻으면 와이퍼날의 흑연성분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큰 지장은 없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조금 조심해 주는게 좋겠죠.)

4. 성에가 다 녹았습니다. 마른 타올로 닦아줍니다.

이 알콜을 차에 싣고 다니면 여러모로 쓰임이 많습니다.

– 나무 수액 제거

– 벌레 사체 제거

– 왁스 잘 못 발라 생긴 플라스틱 부위의 흰 얼룩

– 각종 오염(일단 알콜부터 뿌려봅니다. 도장면에 그나마 무리가 덜 가는 제거방식입니다.)

– 실내에 오염물을 흘렸을 때 응급처치용 등등등

여러모로 쓰임이 많으므로 차에 알콜한통 정도 비치해 두시면 좋습니다.

* 자동차 왁스 바르는 법

물왁스나 qd야 너무 과하지 않게 바르면 되지만(너무 많이 바르면 검은색 차량의 경우 헤이즈 현상이 생겨 오히려 얼룩집니다.) 고체 왁스는 바르기도 어렵고 닦기도 어려워하시더군요. 워낙 많은 종류의 왁스도 있고, 바르는 방법도 제각각이지만, 기본만 지켜주면 됩니다.

보통 고체 왁스류를 구매하면 대부분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지만, 설명서가 없는 경우도 있고, 왁스를 걷어내는 타이밍에 대해서도 대략 10분 후라던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라던가, 왁스가 완전히 굳으면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더 헷갈리게 합니다.

왁스의 종류에 따라 바른 후 바로 닦아내야 하는 제품도 있지만(아머올 익스트림 왁스- 제일 좋아하는 왁스였는데 이제는 발암물질 이슈로 단종이 되어버린) 대부분은 일정 경화시간을 거쳐 닦아내게 됩니다.

많은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가 왁스를 듬뿍 발라준다는 것입니다.

이게 발린 건지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싶어 상당히 왁스를 두텁게 발라줍니다. 아무래도 불안하다 보니까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인데요, 어차피 다 닦아낼 것들이고, 많이 바른다고 효과가 좋은 것도 아닙니다. 또한 두텁게 발라주면 닦아줄 때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1. 왁스 뚜껑을 연다.

2. 왁스 어플(왁스 바르는 스펀지류)을 왁스 위에 올려두고 살짝 전체를 누르고 30초~1분가량 대기.(어플에 왁스가 충분히 스며들게 하기 위함. 요 단계를 해주고 안 해주고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납니다.)

3. 이게 왁스가 발린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얇게 차량 전체를 둥글게 둥글게 발라준다.

4. 의심하지 말고 바른다. 검은 차는 티가 나지만 밝은 계통의 차는 육안으로 구별이 힘들어 이게 발라지는 게 맞나라는 의심이 들지만, 어플에 왁스가 없으면 바를 때 뻑뻑해지는 느낌이 확실히 납니다. 다 잘 발리고 있으니 그냥 바르세요.

5. 왁스가 경화될 때까지 기다린다. 기다리기 심심하면 스와이핑 테스트를 해본다.

– 스와이핑 테스트 : 거창한 건 아니고 왁스를 바른 자리를 손가락으로 살짝 문질러 보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왁스가 아직 경화가 덜되면 얼룩이 남고, 완전 경화가 되면 매끈하게 닦여나갑니다.

사진상으로는 잘 안보이실 수도 있지만 밑의사진의 5번이 완전 경화가 된 경우고 1,2,3,4번처럼 경화가 덜 되면 잔사가 남게 됩니다.

6. 스와이핑 테스트를 했을 때 매끈한 면이 보인다면 경화가 다 된 것이니 닦아낸다.

7. 트림이나 플라스틱 부위에 묻은 왁스를 위에 성에 제거를 위해 준비한 알콜로 닦아내 준다.

8. 반짝반짝 빛나는 차를 잠시 감상한다.

9 끝.

일전 초보자를 위한 왁스를 추천해드리면서 잠시 언급했지만, 보통 고체 왁스를 꺼려하시는 이유가 바를 때보다는 닦아낼 때 두텁게 바른 왁스층으로 인해 지옥을 경험하기 때문이더군요. 그래서 닦기 쉬운 왁스를 추천해드렸고요.

위에는 포스팅을 위해 상당히 길게 써놨지만,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왁스를 바를 때는 이게 발린게 맞나 싶을 정도로 얇게 바른다.

2. 완전히 경화되면 닦는다.

이것만 지켜주시면 고체 왁스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이상 자동차 성에 제거법과,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왁스바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