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시서스 가루의 효능, 기능성 원료 인정 부분, 이소람네틴과 퀘르세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어서 시서스 가루의 다이어트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 시서스가루 다이어트로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면, 지난 포스팅을 먼저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시서스 다이어트
초기 시서스가 다이어트에 좋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가루를 물에 타서 먹던 것이 최근에는 알약 형태, 농축 분말 형태, 액상 형태로 다양한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시서스 추출물에 비타민, 판토텐산, 등 여러 성분들을 섞어,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게 만들어 출시된 제품들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에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이소람네틴과 퀘르세틴이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입니다.
많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아침방송에서도 심심찮게 관련 내용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라고 발표된 지표들도 좀 살펴봤습니다. 홍보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은 카메룬의 줄리어스 오벤이라는 사람 주관이더군요. 또한 대부분의 연구는 시서스 고농축 추출물 CQR-300을 이용한 것이고 관련 지표들도 제대로 된 실험이라고 보기엔 어려웠습니다.
해당 자료를 들고와 조목조목 반박하고 싶지만, 굳이 그럴 필요성도 못 느끼겠더군요.
또한 아이허브 등의 해외 사이트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해외 제품들은 다이어트 목적보다는 관절 등의 치료 보조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점은 꽤나 높았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그린 커피빈 주정 추출물, 우뭇가사리 추출물, 깻잎 추출물, 풋사과 추출물 또한 체지방 관련 기능성을 인정받았다고 했는데 왜 유독 시서스만 다이어트 관련해서 유명해지고 열풍이 불고 있을까를 잠시 생각해 봤는데 답은 금방 나오더군요.
만약 풋사과, 깻잎 추출물에 함유된 무슨 성분이 다이어트에 좋으니 관련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를 시작하고, 다이어트에 이게 정말 좋아요 이거 사드세요 하면 풋사과나 깻잎 등은 익숙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그냥 풋사과 사 먹는 게 좋은 거 아냐란 생각을 자연스럽게 할 테고, 비싼 돈을 들여 사 먹을 가능성은 작아지므로, 생소한 시서스가 등장하지 않았나란 생각이 듭니다. 마케팅하기 좋은 듯하네요.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시서스 자체는 천연 식물 추출물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시서스 가루에는 대부분 밀, 땅콩, 우유 성분이 포함돼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고,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이거나, 특이체질인 경우,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시서스 추출물의 하루 복용량을 30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없지만, 먼저 판매가 되기 시작한 해외에서의 경우 대부분 관절 쪽 건강을 위해 복용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다이어트를 위해 과다 복용한 경우, 어떠한 부작용이 나타날지 알 수 없습니다.
조금씩 관련 부작용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일부 케이스이고, 일부 제품들이므로 따로 논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노니 중금속 사태처럼 열풍이 일다 보면 상술과 결합하여 어떤 제조상의 문제가 나타날지 알 수 없습니다. 한 풀 꺾이긴 했지만 크릴 오일도 꽤나 시끄러웠죠.
쉽게 말해 돈이 된다고 하면 이런저런 제품들이 마구잡이로 출시되기에 그 과정에서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나타날 우려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제조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식약처에서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아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원료 자체가 안전하고, 기능성이 있다고 인정해준 것이지 제품의 효과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의약품이 아니라 식품 등으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정말 업체의 광고, 혹은 각종 바이럴 마케팅처럼 다이어트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면 의약품으로 출시해도 되고, 여러 방법으로 떼돈을 벌었을 겁니다.(뭐 지금도 관련 업체는 돈은 많이 벌겠더군요.)
노벨 의학상 받고도 남을만한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을 퇴치할 수 있을 테니까요.
결론은..
포스팅이 쓸데없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1. 시서스에 이소람네틴과 퀘르세틴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분명함
2. 위 성분들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도 모름.
3. 하지만 관련 연구는 제대로 진행된 바가 없음.
4. 이소람네틴은 시서스보다 파슬리, 아몬드, 순무, 양파 등에 훨씬 풍부.
5. 퀘르세틴도 양파, 마늘, 사과, 브로콜리 등에 더 많이 포함
6. 직접 섭취 시 다이어트 효과 및 부작용은 검증된 바 없음
7. 굳이 시서스를 고집해야 할 이유는?
정도로 결론 내릴 수 있겠네요.
믿을 만한 실험 결과가 없고, 정확한 기전이 증명되지 않았다고 해서 해당 제품이 효과가 없다는 것 또한 억측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효과가 증명되지도 않았는데, 이소람네틴과 퀘르세틴이 새로운 성분인 것처럼, 시서스에만 함유된 성분인 것처럼 교묘하게 광고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서스를 구매하셔서 드시는 것도 드시지 않는 것도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대로 된 정보 정도는 알고 먹자가 결론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