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해 휴대폰 소액결제를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발급해두면 여러모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삼성페이 교통카드는 크게 2가지 방법을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캐시비 등록
2. 티머니 등록
위 사진은 후불제 신용카드를 삼성페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삼성 커뮤니티의 공식 답변입니다.
많은 분들이 삼성페이에서 후불제 교통카드를 등록하여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고 계신데, 뭐 크게 틀린말은 아니지만 엄밀히 따지면 결과는 같지만, 캐시비나 티머니를 거쳐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원칙상은 교통비 발생>>티머니나 캐시비에서 결제>>>>삼성 페이에 등록한 후불제 신용카드로 대금 청구의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죠.
NFC 기본모드와 카드모드의 차이.
삼성페이는 NFC를 이용하는데요.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근거리 무선통신, 혹은 비접촉식 통신 기술이라 불리며, 약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무선 통신을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약 2004년경부터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기기간 연결을 해야 하는 블루투스와는 달리 복잡한 페어링이 필요 없는 양방향 통신입니다.
스마트폰의 상단부를 아래로 끌어내리면 빠른 실행을 통해 NFC를 켜거나 꺼 줄 수 있습니다.
한 번 누르면 기본모드, 두 번 누르면 카드모드가 켜지고, 세 번 누르면 NFC가 꺼지게 됩니다.
카드 모드 – 외부 NFC 기기가 단말기로 무선 접속할 수 있도록 수신 대기 상태로 동작
기본 모드 – P2P 양방향 통신 모드 상태
스마트폰에서 NFC는 대부분 신용카드 결제나 교통카드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하실 테니, 카드 모드로 켜 놓으시면 될 듯하네요. 기본 모드는 양방향 통신 대기를 하므로, 배터리의 소모도 많아지게 됩니다.
삼성페이를 많이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이 삼성페이를 통해 교통카드를 이용하려고 할 때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의 대부분은 이 NFC가 꺼져있기 때문입니다. 교통카드 이용전 반드시 NFC를 활성화 시켜주세요.
삼성 페이 교통카드 등록방법.
잡설이 길었네요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삼성 페이에서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페이 실행
2. 좌측 상단의 삼선 메뉴 선택
3. 교통카드를 선택
4. 티머니, 캐시비 중 원하는 교통카드 추가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티머니는 T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캐시비는 롯데 계열사이므로, L POINT가 적립됩니다.
티머니는 IBK, 삼성, 신한, 국민, 하나, 농협, 현대카드 등 다양한 카드의 선택이 가능하지만, 캐시비는 롯데카드만 사용 가능합니다.
카드를 설치할 때 유심 관리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확인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5. 결제방식 선택
선불, 후불, 휴대전화 결제 등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불의 경우 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해 둔 후,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돈이 차감되는 형태이고, 후불은 후불제 교통카드와 마찬가지로 먼저 사용한 후 나중에 신용카드 대금에서 빠져나가는 형태입니다.
이미 신용카드를 통해 후불제 교통카드를 이용하고 계셨다면, 후불을 선택하신 후 해당 신용카드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휴대폰 결제 역시 미리 일정 금액을 휴대폰 소액 결제를 통해 충전하는 형태입니다.
선불이나 후불을 선택하시면, 삼성 페이에 카드가 미리 등록된 경우, 위 사진처럼 등록됨이라고 표시가 되어 두 번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
6. 이용약관 동의
7. 비밀번호나 지문인증
인증까지 완료하시면 등록과정은 다 끝나게 됩니다.
사용방법은 그냥 폰을 가져다 대면됩니다.
NFC가 카드 모드나 기본 모드로 활성화되어 있다면, 굳이 폰 화면을 켜거나 삼성페이 앱을 실행시킬 필요가 없이 폰만 가져다 대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또한 NFC가 활성화 되어 있다면 폰이 꺼져 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삼성 페이에서 교통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