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캐시비, 티머니), 삼성페이란, 보안성.

네이버 페이, 삼성 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스마일 페이(이베이), 쿠페이(쿠팡), sk페이, L페이(롯데)등의 간편 결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어느새 기존 금융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요즘은 신용카드나 현금없이 휴대폰 하나만 들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졌더군요. 전 현금을 안 들고 다니면 괜히 불안해지는 아재라…… 다 갖고 다니기는 하지만, 가끔 집 앞에 나갈 때나, 지갑을 깜박하고 나간 경우에 삼성 페이는 정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애플 사용자들이 가끔 안드로이드 폰을 고민하는 두 가지 이유가 삼성페이와 통화 녹음 때문이라더군요.

몇 개의 포스팅에 걸쳐 삼성페이의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 시작으로 삼성페이란 무엇인지, 보안 문제는 없는 것인지와 삼성 페이 교통카드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란.

본격적인 삼성 페이 교통카드 사용법에 앞서 간단하게 삼성페이란 무엇인지와 보안은 안심해도 좋은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삼성전자에서 만든 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2015년 공개되었으며, 세계 최초의 MST(Magnetic Secure Tranmission)와 NFC를 동시에 지원하는 핀테크 결제 솔루션입니다. 

갤럭시 S6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최강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삼성페이입니다. 

출처 : 삼성페이 홈페이지.

삼성페이 전용 신용카드 출시(삼성페이카드), 환전, 해외 송금 서비스, 교통카드, 쿠폰 서비스, 쇼핑 등으로 사용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 체크카드, 멤버십 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기존 카드사의 시스템을 이용하기에 사용도 간단히 편합니다. 

   보안성

돈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가 나타나면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이 보안문제일 겁니다. 

처음 삼성페이가 나타났을 때도 보안에 관련된 우려가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내 휴대폰을 누가 가져가면 내 금융정보가 다 털리거나, 내 카드로 여기저기 막 긁고 다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삼성페이의 보안성을 알려면 결제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삼성페이의 결제 방식의 특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MST, NFC, 생체인증(혹은 비밀번호)

✔ MST(Magnetic Secure Tranmission)

미국의 모바일 결제 벤처기업인 루프페이(LoopPay)를 삼성전자에서 인수하면서 개발된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지문인식 등의 생체 인증 기능을 통해 카드 인증을 마치면,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고, 이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장을 발생시켜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간 근거리 무선통신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소니, 노키아, 필립스 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구글 페이, 애플페이, 티머니, 캐시비, 페이팔,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생체인증

홍채나 지문인식 등등… 이 부분은 잘 아실 테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종합해서 말하면 삼성페이는 생체인증(지문, 홍채)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하고, MST를 이용하여 일회용 가상 카드정보를 생성하고, 결제가 완료되면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소멸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뭔 소리야 하실 수 있는데, 삼성페이의 결제방식을 토큰화(Tokenization) 기술이라고도 하는데, 카지노에서 칩을 이용하듯이, 삼성페이에서는 가상카드정보(토큰)를 생성한다고 이해하시면 편하실 듯하네요.

NFC는 버스카드 등의 다른 서비스에도 이용되고요.

완벽한 보안은 나올 수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생체인증과 토큰화 정도면 보안에 대한 걱정은 어느 정도 내려놔도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어디든 서버가 뚫리면 답이 없겠지만요.

보안관련해서 깊이 들어가면 끝이 없을 듯 하므로, 간단하게 신용카드 들고 다니는 것보다 한 단계를 더 거치므로 조금더 안전하다고 보시면 되실 듯 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사용법.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사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에 등록한 플라스틱 카드에 교통카드 후불기능이 있더라도, 삼성페이에서 교통카드를 따로 등록하여 교통카드를 충전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추후 각 신용카드사와 협의를 통해 변경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따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1. 삼성페이 실행

2. 좌측 상단의 메뉴(三) 선택

3. 교통카드 선택

4. 사용하려는 교통카드 추가

2020.10.19 기준 캐시비와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결제 방식 선택

선불, 후불, 휴대전화 결재 중 선택

6. 카드선택

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선불을 선택했을 경우, 충전 금액을 입력해주고 시키는 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충전이 끝납니다. 

충전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시키는대로 진행을 하시면 되실 듯하네요. 

후불교통카드 유의사항

✔ 삼성페이는 기본적으로 본인명의의 휴대전화에서 본인명의의 체크, 신용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가족의 경우에도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의 카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삼성페이 교통카드는 USIM(유심)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갑자기 안 될 경우 스마트폰을 껐다 켜시면 다시 되는 경우가 있으며, 문제가 계속될 시 교통카드 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캐시비 고객센터 : 1644-0006

티머니 고객센터 : 1644-0088

✔ 후불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3~5만 원가량 가승인이 이루어지고 실 사용금액만 교통사업자에서 카드사로 청구됩니다. 

✔ 티머니의 경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시 미승인 카드로 변경됩니다.(미승인 카드입니다. 혹은 사용할 수 없는 카드입니다.라는 멘트가 생성됩니다.) 티머니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1~3일 이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삭제를 원할 경우 교통카드 메뉴에서 더보기>>> 교통카드 삭제의 순으로 가시면 됩니다. 

✔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소득공를 원할 경우 

출처 : 삼성페이 홈페이지.

✔ 사용은 기존 티머니, 캐시비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삼성페이 앱을 실행할 필요없이 뒷면을 교통카드 단말기에 대시면 됩니다. (단 스마트폰의 NFC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이상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만간 삼성페이 잠그기(원격 잠금) 기능을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