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에 들어온 지 이제 열흘 정도 되어가네요.
그 동안 적응하고 멍 때리느라 이제야 컴퓨터를 세팅하고, 블로그에 접속했습니다. ㅎ
너무 오랫동안 손을 놓았던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이제 얼추 적응도 되었으니, 베트남 여행이나 한 달 살기, 혹은 이주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몇 번 끄적거리긴 했지만, 시간이 꽤나 지났으니, 다시 정리하는 마음으로 ………..
출국 전 준비사항.
준비를 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겠지만,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을 몇 가지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이나, sns,카페 등을 통해 여러 정보를 접하셨을 거라 생각해서 가급적 다른 분들이 언급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100달러 신권
한국에서 동으로 환전해가는 것보다, 달러를 준비해서 베트남으로 가는 게 환율상 유리하다는 얘기는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게 100달러 구권과 신권도 환율에서 차이가 납니다.
신권을 제시할 때와, 구권을 제시할 경우, 현지에서 환전할 때 받게 되는 동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가급적 신권을 준비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00달러짜리 한 장과 10달러 자리 10장(100달러)도 환율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 현지에서 환율이 가장 좋은 곳은 금은방인데, 돈세탁 때문일 수도 있고, 쌓아두기 좋아서 일수도 있고…. 뭐 암튼,,,, 그렇습니다.
✔ 환율 계산.
베트남 동 단위가 크다 보니 계산을 헷갈려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베트남 동을 20으로 나누면 한국 돈이다….”
“한국 돈에서 20을 곱하면 된다…”
“어떻게 나누고 어떻게… 곱하면 된다….”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제 경우 가장 계산하기 쉬운 방법은 그냥
10만 동은 오천 원, 환율은 20배.
이것만 기억하는 것이 제일 편하더군요.
30만동은 5,000 x 3 = 15,000원
5만 동은 5,000 / 2 = 2,500원
하나의 단위만 기억하면 상황에 따라 곱하고 나누면 되니까 그나마 편하더군요.
베트남에서 그랩을 타던, 밥을 먹던 뭘 하던. 10만동 안팎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10만 동을 기준점으로 잡아두면 계산이 그나마 빨리지더군요. 물론 제 개인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물론 그때그때 환율에 따라 나누기를 하셔도 되지만, ………
지금(2022.11.11 기준)은 환율이 올라 실제로는 20분의 1이 안 되는 것 같지만…. 어마어마하게 큰 차이는 없기도 하고 계산도 복잡해지므로, 대충 이렇게 계산하시면 될 듯합니다.
✔ 교통수단.
베트남은 대중교통이 그리 발달한 곳은 아닙니다.
그래서 보통 여행을 오면 택시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요.
공항이나 여행지에 손님을 태우려고 대기하고 있는 택시는 가급적 안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택시 미터기로 장난을 치는 경우도 많고, 헷갈리는 동 단위로 장난을 치는 경우도 많고, 심한 경우 강도로 돌변하는 경우도 왕왕 있으므로 가급적 그랩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부 택시 회사의 경우 그나마 믿을 만 하지만(택시에 회사명을 적어놓습니다) 비슷하게 꾸미는 경우도 많고, 외국인이 그 택시들을 정확히 판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무조건 그랩 설치하세요.
저는 현재 그랩과 고젝이라는 어플 2가지를 이용 중인데, 고젝이라는 어플이 후발 주자라 그랩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지만, 확보된 차량이 적어서인지, 잘 안 잡히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서 저는 바쁠 때는 그랩을 이용하고, 약간의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는 다른 어플을 이용합니다.
음…. 한 가지 더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베트남이 오토바이 천국이고, 오토바이 그랩도 워낙 많고…. 싸다 보니…… 오토바이 그랩만 이용하시는 분들도 꽤나 있으시더군요. 물론, 막힐 경우, 오토바이가 훨씬 빠르기도 하지만……..
경험 삼아 짧은 거리를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시는 거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가급적 차량 그랩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찌 되었든 외국입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위험합니다. 충돌 사고도 꽤나 많고, 기분 좋게 놀러 오셨다가, 다치면 …….. 자동차라고 사고가 안 나는 것은 아니지만…… 오토바이보다는 훨씬 안전합니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고 비싸더라도 가급적 차량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토바이 그랩 경험삼아 한번쯤은 타볼만 하긴 하지만….. 더워요. ㅎ
✔ 여분의 휴대폰
2~3일 잠깐 여행을 하실 생각이시라면 로밍이나, 에그 등을 이용하셔도 좋지만, 기간이 조금 길어질 경우, 현지 유심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건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예전에 사용하던 중고폰이 있다면 하나쯤 챙겨 오시는 것도 상당히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폰을 두 개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휴대폰 하나를 더 들고 오시면, 현지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특성상 휴대폰으로 길을 찾거나, 그랩을 부르고, 기다리는 시간 동안 휴대폰을 봐야 할 경우가 많은데 예전에 쓰던 폰에 현지 유심을 꽂아 사용하면, 분실이나 도난 시에도 큰 타격은 받지 않게 됩니다.
베트남에서 외국인이 휴대폰으로 검색을 하고 있으면, 오토바이를 타고 지나가면서 휴대폰을 훔쳐가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특히 아이폰.(꽤나 고가에 팔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하듯이 휴대폰을 소홀히 간수하면 도난, 분실하기 쉬운 곳입니다.
내 폰은 최신폰이지만 조심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습관이라는 게 무서워서….. 한국에서처럼 휴대폰을 관리하다가 분실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정말 많아요. 너무 많아요.
한국에서 사용하던 좋은 폰은 가방이나 주머니 속에 고이 모셔뒀다가 사진을 찍을 때 정도만 이용하시고, 예전에 사용하던 폰 하나를 들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없으시면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시면 예전에 쓰던 폰 한 두 개 정도는 튀어나올 겁니다.)
쓰잘데기 없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고 있네요. 다음 편에서 계속 이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