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벨이 울리고, 번호가 뜨게 되면 반가운 전화, 받기 싫은 전화, 받기는 싫지만 받아야만 하는 전화, 보자마자 짜증 나는 전화(보험 대출 권유, 싫은 사람) 등 전화를 건 사람에 대한 정보가 함께 들어옵니다.
그러다 가끔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전화가 오게되면
“이건 스팸일거야”
라는 생각에 받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혹시 나를 잊지 못한 그(혹은 그녀)의 전화가 아닐까”
“누가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전화했을지 정말 궁금하다….”
란 생각에 전화를 받게 되는데요.
여지없이 대출, 보험 등등의 광고입니다.
오늘은 발신번호 표시제한을 하는 방법과 차단 방법, 추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신번호 표시제한하는 방법.
발신번호 표시를 제한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통신사의 무료 서비스 이용
2. 폰에서 자체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
3. 특정 숫자를 눌러 발신번호 표시를 제한하는 방법.
1, 2번의 경우 모든 발신에 대해 발신번호 표시를 제한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3번의 경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각 방법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신사별 발신번호 표시제한 무료 서비스.
SKT, KT, LG U+ 등의 통신사에서는 발신번호 표시제한 서비스를 무료 부가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통신사별로 발신번호 표시제한을 검색하시면 가입이 가능하며,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며 일회성으로 간단하게 발신번호 표시제한을 하는 방법이 있기에 따로 링크를 걸어드리진 않겠습니다. 그냥 이런 서비스도 있구나 정도로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SKT의 경우 예를 들면,
위 경로로 서비스를 가입하고 특정번호로 전화할 때 발신번호가 표시되게 하고 싶으면, * 230 # 을 누른 후 전화번호를 누르면 발신번호가 표시됩니다.
2. 폰에서 발신번호 표시제한 설정
갤럭시, 아이폰 모두 폰에서 발신번호 표시제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1. 통화의 키패드>>>상단의 점 세 개 메뉴>>>>설정을 선택
2. 부가서비스 선택
3. 발신번호 표시 제한 선택
아이폰
갤럭시와 마찬가지로 간단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도 설정>>. 전화>>>>나의 발신번호 표시>>> 나의 발신번호표시를 꺼주시면 됩니다.
갤럭시나 아이폰 자체 기능으로 발신번호표시 제한을 해 주게 되면 모든 통화가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걸리므로 발신번호표시제한을 특별한 용도로 계속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그다지 유용한 기능은 아닙니다.
3. 일회성 발신번호 표시제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널리 쓰이는 방법인데 바로,
* 23 #
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별표 23 샾 을 누른 후 상대방 전화번호를 누르고 통화 버튼을 누르면 발신번호표시제한으로 전화가 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 전화번호가 010-1111-1111이라면
위 사진처럼 누르고 통화를 누르시면 발신번호 표시제한으로 전화가 가게 됩니다.
t전화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전화번호를 누르고 통화버튼을 길게 누른 후 발신번호 표시제한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신번호표시제한 차단.
발신번호로 전화를 거는 방법이 간단하다 보니, 종종 이런 전화가 걸려옵니다.
발신번호표시제한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발신번호표시제한처럼 통신사 부가서비스 가입을 통해 이용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 자체 기능으로 차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sk와 kt의 경우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익명호수신거부
lg의 경우 발신자미표시번호차단.
를 검색하셔서 부가서비스를 가입해 주시면 됩니다.
폰에서 발신번호표시제한을 차단하는 방법은
갤럭시 폰의 경우
통화버튼>>>>상단의 점 세개 메뉴>>>설정>>>>>>>수신차단>>>>알 수 없는 발신인 차단 |
의 순으로 가시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좀 귀찮겠지만 위에 소개드린 통신사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발신번호표시제한 추적 및 신고.
인터넷에 어플을 설치하거나 특정한 숫자를 누르면 발신번호표시제한으로 걸려온 전화를 추적할 수 있다는 얘기들이 돌고 있습니다만. 잘못된 정보인 경우가 많으며, 미끼 어플인 경우도 꽤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추적법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먼저 위에서 말씀드린 발신번호표시제한 차단을 먼저 이용해보시고, 그래도 피해가 계속된다면, 경찰에 신고 후 통신사를 이용하셔서 추적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SKT와 LG U+의 경우 발신번호표시제한으로 걸려온 전화의 전화번호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KT의 경우는 114를 통해 문의를 하셔야 할 듯하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관련 서비스를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찾으신다면 저에게도…… 알려주시길…..아마 KT도 동일한 방식으로 가능할 것 같네요. 이 포스팅을 쓰는 시점이 주말이라….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해보진 못했습니다.
SKT 서비스의 경우
위의 방법처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의 경우도 SKT처럼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셔서 경찰서 신고 접수증(서면 기록 자료, 사실 증빙 가능 자료 등)과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LG U플러스의 서비스 명칭은 발신번호 강제 표시입니다.
발신번호표시제한은 내 정보를 노출시키기 꺼려질 경우 나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지, 이를 악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를 악용할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 7에 의거하여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지속적으로 발신번호표시제한 전화를 걸어 차단을 해야 할 정도로 피해를 본다면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형법제 34조) 죄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 후 민사는 덤이고요.
이상 발신번호 표시제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를 악용할 경우 법의 처벌을 받을 수도 있고, 추적이 될 수도 있으니, 이 점 염두에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