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인격장애,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 진단 기준.

 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사람이 어떻게 저럴 수 있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끔찍한 범죄를 접하게 됩니다. 

 세상이 미쳐 돌아가고 있다는 사람도 있고, 예전부터 강력 범죄는 있었지만, 각종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일반인이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도 있고……..

 예전에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을 정신병자, 사이코 등으로 통칭해서 불렀는데, 요즘은 사이코패스라는 말보다는 소시오패스라는 표현이 더 많이 눈에 띄는 것 같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과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궁금하면 쓸데없이 깊게 들어가는지라……

 정신질환 

 예전에 비해 정신적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한 인식이 많이 관대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정신과 상담을 받는 것을 꺼려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정신질환은 다른 신체적 질환과는 다르게 인위적으로 정의를 내리는 것이기에, 그 범위와 정의, 병명에 대한 논란이 있는 편이며, 국가마다….. 기관마다 약간씩은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간단하게 말해, 뼈가 부러지면 골절, 암세포가 위에 있으면 위암으로 판정하는 신체적 질병과는 다르게, 정신적 질환은 명확하게 판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에, 정의가 모호해지는 것이죠.

 현재는 세계보건기구와 미국정신의학회의 분류를 일반적인 기준으로 잡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경우(KCD,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ICD(WHO가 분류하는 국제 질병분류)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ICD에서는 정신질환을

출처 : 위키백과.

 위와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DSM이나 ICD 목록에 해당 용어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로 대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명칭 또한 반사회적 인격장애, 반사회성 인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등 여러가지가 함께 사용됩니다. 

  현재까지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에 대해 널리 알려진 것이 캘리포니아 정신보건센터 마이클 톰킨스 박사의 견해인데. 

– 사이코패스는 살인이 죄라는 것에 의문을 표하고

– 소시오패스는 살인이 죄라는 것을 알지만, 그걸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입니다. 

 이런 견해가 각종 블로그, SNS를 돌며, 정설인 것처럼 돌고 있더군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하이닥.

 위 사진은 제가 자주 인용하는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서 발췌한 것인데,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 사진은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원인입니다. 

출처 : 용인정신병원 홈페이지.

 위 사진은 용인정신병원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에 대한 차이점입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를 모두 동의어로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위 사진들을 다 보신 분들은 어…. 뭐지?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나름 유명한 사이트들인데, 설명은 제각각입니다.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에 대해 약간씩은 다르게 설명하고 있고, 깊게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더 헷갈려지더군요.

 제가 내린 결론은(뭐… 제 결론이 별로 중요하진 않겠지만….) 그냥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퉁쳐서 부르면 될 듯 합니다. 그러고 보니 서울아산병원의 견해와 비슷하네요.

 명확한 원인과 증상도 밝혀지지 않은 정신 질환에 대해 정의를 내린다는 것이 아직 현대 의학수준으로는 힘든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드네요.

 일부 전문가들은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는 사라진 지 오래이며, 사회적 관심을 끌고 싶은 소설이나, 기사 등에서 자극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이다라는 표현도 하더군요. 

 또 어떤 전문가분들은 위에서 보여드린 예처럼, 차이점이 존재한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구요.

 반사회적 인격장애 진단 기준.

 마지막으로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진단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위키백과에 잘 정리되어 있어 가져와 봤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인터넷을 통해 돌고있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이 대부분 위의 내용을 발췌하여 좀 보기 좋게 표현한 것이더군요.

 정신적 질환이다 보니, X-RAY나 MRI, CT, 초음파 등을 통해 진단이 내려지는 다른 병과는 다르게 징후도 쉽게 알기 어렵고, 구분하기 모호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뭔가 결론을 내리고 포스팅을 마무리하고 싶지만, 결론이 날 수 없는 분야이다 보니…….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점에 대해 명확히 알아보겠다는 포부로 시작한 포스팅이 흐지부지 끝나버렸습니다. 

 각종 논문도 뒤져보고 자료도 찾아봤지만, 명확한 결론이 난 것은 없더군요.(그래서 생략…..) 물론 각종 블로그나 sns, 홈페이지 등에서 결론을 내려 놓기도 했지만, 전문가 분들마다 견해도 다르다보니……..

 전문가 분들도 의견이 다른 용어에 대해 일개 블로거인 제가 결론을 내리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굳이 저만의 결론을 내어보자면,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명확하게 의학적으로 정의된 용어는 아니며, 사회적 통념상 사용하는 용어이다 정도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보시다 보면, 사이코패스 테스트, 소시오패스 테스트라고 해서 각종 자료들이 돌아다니는데, 그냥 재미 정도로 보셨으면 합니다. 잘 알아서 하시겠지만, 인격장애 판단은 전문가분들조차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분야라고 합니다.

 이상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