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거란. 수액의 종류와 효과. 경구수액(아이 배탈, 설사) 만드는 법.

이전 링거 워터 링티란 제품에 대해 포스팅을 하면서, 링거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렸었습니다. 

링거워터 링티에 대한 포스팅을 좋게 봐주셨는지 이 포스팅을 여러 분들께서 자신들이 활동하는 카페, sns 등에 링크를 걸어주셔서 많은 분들이 봐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꾸벅

그런데 재미있는 게, 제 글 솜씨가 부족해서인지, 링거워터 링티의 효과를 최대로 봐주었을 때(업체에서 홍보하는 기준으로) 경구수액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적었는데, 경구수액과 같은 효과를 낸다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더군요.

제 글 솜씨가 많이 부족함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해당 업체에서는 사탕 하나 받아먹은 것이 없으며, 1도 관련이 없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링거란 무엇인지, 수액의 종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과 비교해 봤을 때 겹치는 부분이 많을 듯하고, 조금 더 깊이 들어갈 예정이므로, 바쁘신 분들은 이전 링티 관련 포스팅을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수액의 분류와 종류.

대한민국에서 링거라고 부르는….. 병원에서 맞는 병에 담긴 액체의 정식 명칭은 수액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링거를 맞을 일은 거의 없는데요. 링거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알아보기로 하고. 수액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수액은 크게 기초수액, 영양수액, 특수수액으로 분류됩니다.

분      류기능종류
기초수액수분, 당, 전해질 등을 보급생리식염수, 포도당 수액, 경구수액
영양수액아미노산,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을 공급새로나민, 뉴트리헥스, 헤파비아
특수수액수술 등 특수한 상황에 사용링거, 세롤, 만니톨, 
출처 ; jw 생명과학 홈페이지.

jkma-53-1103.pdf0.55MB

위 파일은 대한 의사협회지에 실린 수액 요법 : 수액의 종류와 특성이라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마취통증의학교실(배선준, 이종화, 이기영)에서 칼럼인데 수액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링거란.

뉴스 기사에서 모 배우, 모 스포츠 선수, 몸상태가 안 좋음에도 불구하고 링거 투혼~~!!

이라는 기사를 접해보셨을 텐데요. 기자분들께서 설마 모르고 그러시지는 않을 테고…..(에이… 설마….. 모르시진 않겠죠..) 대부분의 분들이 병원에서 맞는 수액을 링거 혹은 링겔이라고 표현하니 이해가 쉽도록 링거란 용어를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링거는 1882년 영국의 의학자 시드니 링거(Ringer.S)가 만든 것으로, 삼투압, 수소 이온 농도, 무기염류 조성 등을 혈청과 같은 수준으로 만든 치료용 수액입니다. 

알렉시스 하트만(Alexis Hartmann)이라는 사람이 산성혈증을 치료하기 위해 링거에 젖산을 첨가하여 하트만 수액을 개발했는데, 요즘 흔히 링거라고 부르는 수액은 이 하트만 수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링거는 주로 산성혈증(혈내 ph가 산성 측으로 기운 상태), 화상, 장 수술을 비롯한 각종 수술, 자궁 외 임신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일반인이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이 링거를 맞을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맞게 되는 수액은 대부분 포도당 수액이나, 영양수액이라고 보시면 될 듯하네요.

 경구수액.

수액은 위에 비경구적 요법을 통해 사용한다고 했는데, 경구수액(經口輸液, Oral Rehydration Solution, ORS)은 말 그대로 마시는 수액입니다. 

위의 수액의 정의에 따르면, 비경구적으로 인공 용액을 정맥 내에 점적하거나, 피하주사하는 치료법이라고 했지만, 경구수액은 입으로 마셔서, 수액과 유사한 효과를 내는 기초수액의 한 종류입니다.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의 경우 탈수나 설사 시 수액을 맞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경구수액을 통해 탈수로 인해 빠져나간 물과 나트륨 등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콜레라나 장염으로부터 많은 어린이들을 구해냈고,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975년 WHO에 의해 전해질 농도가 결정되어 발표되었고, 최적의 조성에 관해서는 현재까지도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경구수액은 여행 중 설사를 하거나, 탈수가 심할 경우 약국에서 구매하거나(의사의 처방전 필요)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위 사진은 나무위키에 정리된 경구수액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키하우에도 경구수액을 만드는 법이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해당 링크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키하우 경구수액 만드는 법 바로가기.경구 보급염(ORS) 만드는 법경구 보급염(ORS, oral rehydration salts)은 설탕과 소금, 깨끗한 물로 이루어진 특별한 용액이다. 이 용액은 구토나 설사로 인한 급격한 탈수 증상에서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ko.wikihow.com

일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링거워터 링티는 그 효과를 최대로 봤을 때 경구수액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최대로 봤을 때이고, 최소는…………. 정확한 임상 결과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의약품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기에…… 마케팅 포인트를 잘 잡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효과와 효능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며느리도 모른다(아재개그 죄송합니다.) 정도가 결론이 되겠습니다. 

이상 수액의 종류와 경구수액, 링거수액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