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ld 플레이어 최적화, 렉 줄이기, dnrepairer
오랜만에 리니지m 관련 글을 올리네요.
조만간 리니지2m이 나와서인지, 사람들이 지쳐서인지 유저들이 많이 줄어든 것을 느낍니다.
사냥터도 매크로만 득실득실하고, 상위 랭커들도 많이 빠져나가고, 아이템 거래는 잘 안되고,….
벌써 나온지 2년이 넘은 게임이고, 템 드롭도 줄고, 새로운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지나친 과금유도로 인해 사용자들이 많이 빠져나가는 게 어찌 보면 당연하겠죠.
잡설이 길었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폰이나 테블릿으로만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리니지 m을 즐기시는 많은 분들이 블루스택, 모모, 녹스, msi등의 다양한 앱 플레이어를 통해 게임을 즐기시고 계실겁니다.
전 초창기 이것저것 다 사용해보다가, ld플레이어로 정착을 했습니다.
저한테는 이 놈이 가장 잘 맞는 듯하더군요.
이 ld플레이어의 최적화에 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D 플레이어 최적화
최근 무너지는 섬이나, 라스타바드 던전이나, 진영전 등을 들어가면 렉이 발생하더군요.
한 번 깔아 두면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는 한 그냥 두는 게으른 성격상 별문제 없이 썼었는데, 이번 주부터 렉이 발생해서 최적화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지만 게으른 나 때문에 오늘에서야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일전 SSD를 바꾸면서 윈도우를 새로 깔고, LD 플레이어를 새로 깔았는데, 귀찮아서 그냥 사용하던 게 이 사태에 이르렀습니다. 그럼 최적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1. 최신 버전 업데이트
리니지m은 1주일에 한 번 업데이트를 합니다.
많은 파일이 업데이트되고, 심한 경우 인터페이스의 변화가 있는 경우도 생깁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처럼 한 번 깔아 두면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그냥 사용하실 텐데요,
ld플레이어의 경우 주기적 업데이트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뭐, 저처럼 렉 생기면 하셔도 특별한 문제는 없겠지만, 쾌적한 게임을 위해서는 업데이트를 해주시는 게… 좋다고 말씀만 드려보겠습니다.
저도 잘 못하는걸 이건 무조건 해야 해 라고 하기에는….
암튼,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렉을 줄일 수 있으니 렉이 갑자기 생겼다면 업데이트를 추천드립니다.
뭐.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이 위의 사진처럼 앱플레이어의 동그라미 쳐진 부분을 누르게 되면 프레임 확인이나, 엡데이트를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니, 그 부분을 누르고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3.70이네요.
앱플레이어 좌측 상단에 현재 버전이 표시되니 구버전인 경우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2. 개발자 모드에서의 최적화.
먼저 개발자 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위처럼 ld플레이어 바탕화면에서 시스템 앱에 진입해 줍니다.
위처럼 빌드번호라고 되어 있는 곳을 클릭해주면 개발자 모드 진입까지.. 몇 번 남았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계속 클릭하게 되면 개발자 화면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럼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설정으로 진입해줍니다.
그럼 하단부에 개발자옵션이라고 보일 겁니다. 개발자옵션을 눌러서 진입 후
위 사진과 같이 gpu랜더링 강제 설정을 사용하게 표시,
아래로 내리면 open gl추적 사용 설정이 있는데 systrace(그래픽)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그래픽이나 램 쪽 설정을 최적화하면 좋긴 한데, 이건 대부분 하셨을 테니 패스 하겠습니다.
주기적인 업데이트 외에도 업데이트가 없는데도 버벅거리면 맨 위쪽에 설명드렸던 메뉴를 누르면, 설치 폴더의 경로가 나옵니다.
설치 폴더를 찾아가서 아래 사진과 같이 dnrepairer를 눌러 세팅을 다시 한번 해주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ld플레이어의 최적화였습니다. 모두 즐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