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 및 사용처, 맘 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 임신 택배.

2020년 출생아 수가 30만 명대 밑으로 내려갔다며 대한민국의 합계출산율이 0.84명까지 떨어졌다는 기사를 보셨을 겁니다. 

합계출산율은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를 말하는데, 1 밑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인구수가 점점 줄어들 거란 얘기인데요.

출처 : e-나라지표.

(아직 E-나라지표 홈페이지에 반영은 안 되었네요.)

2018년 0ECD평균이 1.63명이니,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많이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출산율 순위.

위키백과에 나온 세계 출산율 순위인데, 대한민국은 거의 꼴찌네요

애국자는 아이를 많이 낳는 사람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임산부 지원 정책을 펴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1년 4월부터 전국 시행 예정인 맘 편한 임산부 지원서비스와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정책은 계속해서 변하므로, 추후 이 포스팅을 보게 될 경우, 직접 정책들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국민행복카드란.

오늘 소개해 드릴 맘 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의 대상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은 임산부입니다.

먼저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구) 고운맘 카드, 맘 편한 카드(구), 희망 e 든 카드 등의 기능을 모두 합친 카드입니다. 현재 6개의 국가 바우처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출처 :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국민행복카드 전용카드 등 원하는 카드 형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출처 :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국민행복카드로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사회서비스 사업, 에너지 바우처 지원,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방법.

국민건강카드는 발급받은 후, 각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별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발급은 각 카드를 취급하는 은행을 방문하시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별로 기본적인 바우처 사용은 동일하지만, 약간의 혜택 차이가 있으므로 혜택을 비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드사별 혜택 확인 바로가기.

✔ 삼성카드

✔ 롯데카드

✔ 비씨카드.

바우처 별 신청방법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국민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이용대상, 혜택, 신청방법, 사용처,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www.voucher.go.kr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며, 바우처 온라인 신청, 사용처 조회, 잔액 조회 등의 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므로, 꼭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맘 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

맘 편한 임신지원 서비스는 임신 후 받을 수 있는 모든 임신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전국 20개 지역 시범 실시 중이며, 4월부터 전국 시행 예정입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현재 시범사업 중인 지역은

위와 같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읍,면 동사무소, 주소지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며,

?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 24 홈페이지의 맘편한 임산부 지원서비스의 바로가기 링크를 걸어드리려 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어제부터 내일까지 홈페이지 점검이네요.ㅠㅠ

궁금하신 사항은 주소지 보건소, 읍면동 주민센터, 정부 24 콜센터(1588-2188)로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국민행복카드와 맘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