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5일 코스피가 2,990,57로 마감되었습니다.
사상 최고치이며, 내일 3,000선을 뚫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역시 3,000선은 쉽지가 않나 보네요.. 오늘 포스팅을 올리려고 다시 한번 찾아보니, 좀 떨어졌네요.)
동학 개미운동으로 불리며 시작된 코스피의 상승이 외국인, 기관, 개인들의 투자로 끝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개미들이 넣은 자금이 42조 원에 이른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돈이 한국 주식시장으로 몰리고 있는데요. 부동산 규제, 양적완화, 제로금리 등등의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가만히 있으면 내 자산가치는 하락하니, 어디에라도 투자해보자는 심리가 큰 듯하네요. 거기다 주식으로 다들 돈 번다고 하니…… 저희 누나도 주식을 하더군요. ㅋㅋㅋㅋ 오늘 통화하는데 90만원 벌었다고 자랑을…….ㅋㅋㅋㅋㅋ
사실은 저도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유야 붙이기 나름이고, 전문가라는 양반들의 견해도 분분하니……현재가 금융장세라는 얘기도 있고, 부동산 투자 규제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고, 코로나 방역 선방으로 경제 성장률이 OECD 국가들 중 가장 나으니, 해외 투자자들이 몰려서란 얘기도 있고…… 뭐…. 여러 이유를 갖다 붙여 설명하더군요.
어떤 전문가도 작년 코스피가 2,700을 넘을거라 예상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결과를 놓고 분석할 뿐이지.
암튼, 이러한 이유들로 나도 주식을 한 번 해볼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저는 일전 포스팅에서도 썼지만, STX 조선해양 상장폐지 사건 이후, 주식은 쳐다보지도 않고 있습니다.
손은 엄청나게 근질거리고,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을 쓰는 것으로 이 근질거림을 참아 넘겨보려 합니다.
네이버 금융.
구글 금융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게 목적이었지만, 혹시 주식 시세를 검색하는데만 네이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까 싶어 네이버 금융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주식에 대해 검색을 하실 때, 주식 어플(혹은 사이트)이나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시더군요.
네이버에서 특정 종목을 검색하면,
이런 식으로 주식에 대한 개요를 볼 수도 있고,
종합정보부터, 종목 분석에 대한 자료 및 종목 토론실
전자공시, 공매도 현황까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순위, 상장 주식수, 외국인 한도 주식수, 외국인 보유주식수, PER, 시가총액, 외국인 지분율, 주요 주주, 신용등급, PBR, PCR, EPS, 현금 DPS,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밴드차트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금융 바로가기.네이버 금융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finance.naver.com
한창 주식을 할 때 NC소프트 주식 240,000원 정도에 팔고 음… 난 어깨에서 팔았어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985,000원이라니…….. 속이 쓰려오네요. 역시 팔았던 주식은 다시 쳐다보는 게 아닌데…. 암튼, 네이버 금융에 해당 종목을 검색하시면 상당히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금융.
네이버 금융은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구글 금융은 네이버에 익숙해져서인지 많이들 사용 안 하시더군요.
구글은 구글 나름의 장점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 구글 금융 바로가기.Google Finance – 주식 시장가, 실시간 시세, 비즈니스 뉴스Google Finance는 실시간 시장 시세와 국제 거래소, 최신 금융 뉴스, 분석을 제공하여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 거래와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www.google.com
구글 금융에 접속하면,
최근에 내가 검색해봤던 종목뿐만 아니라, 관심 있을 만한 주식 정보, (보여드리기 위해 SM과 YG를 검색해 두었습니다.) 미국 시장, 세계 시장, 뉴스, 통화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특정 종목을 선택하거나 검색하시면 분기별 재무정보(수익, 순이익, 순이익률, 영업이익률, 순현금흐름, 수익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종목 비교 및 팔로우.
팔로우.
제가 생각하는 구글 금융의 가장 큰 장점이자 오늘 포스팅의 목적인 종목 비교와 팔로우 기능을 이용하면 주식을 살 때 꽤나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초보자 분들이 재무재표를 완벽히 이해하고, 분석하고, 기업의 발전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있는 종목을 팔로우해두시면,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뿐만 아니라, 알리미를 통해(추후 기회가 되면,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과 관련된 뉴스를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최근 검색 종목이나, 관심 있을 만한 주식 정보에서 + 표시를 눌러주는 것만으로 팔로우가 가능합니다.
금융의 내 주식 정보에서 간단하게 관련 주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기능들이 있지만, 포스팅 분량상 다음 기회에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하고 주식 종목 비교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종목 비교
주식을 하다 보면 한정된 자금에 이 주식을 살까, 저 주식을 살까 엄청나게 고민될 때가 있으실 텐데요.
이럴 때 구글의 비교 기능을 이용하면, 대략적인 종목 간 비교가 가능합니다. 물론 비교를 한다고 해서 그것이 정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선택을 하시는데 도움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특정 종목과 다른 종목과의 비교를 원하실 때, 구글에서 추천해 주는 종목과 비교도 가능하지만, 상단의 비교를 선택하시고
비교를 원하시는 종목을 검색하시면 종목간 비교가 가능합니다. ( 혹은 하단의 관련 주식을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주가 변동 및 시가총액, 직원, 주가 수익률, 배당수익률 등의 간단한 정보를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때로는 너무 많은 정보가 선택에 장애가 될 수도 있으므로, 선택이 어려우실 때는 간단하게 비교해 보고 단순하게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책임은 본인의 몫이겠지만요.
꽤나 오랜 시간 주식을 했었지만, 주식 시장이라는 것이 많이 안다고 수익률이 꼭 높지만은 않더군요.
이상 주식에 갓 입문하신 분들이 보시면 좋을 구글 금융에(네이버 금융은 곁가지)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