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의 여파로 인해, 재택근무도 많아지고 화상회의, 화상 강의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끝나더라도, 이런 현상은 점차 가속화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드네요.
일전 포스팅을 통해 구글미트, 줌, 네이버 밴드 라이브 방송, 디스코드 등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영상을 보면서 얘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개인 사생활이 노출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은근 얼굴이 공개되는 것이 부담이 되기도 하고…….
오늘은 동호회 활동이나 여행계획, 음성 회의, 행사 진행 등에 사용하면 좋을 다자간 통화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코드나 카카오톡의 그룹통화 기능들을 통해 다자간 통화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 그룹통화는 추후 포스팅 예정) 음성 통화를 기반으로 하는 t전화의 그룹통화만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해서 먼저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t전화 그룹통화
t전화는 t라는 명칭이 붙어있어 skt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거 아니냐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꽤나 있는데, 일전 통화 녹음 방법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통신사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T전화 어플내에 그룹통화 항목이 있어 별다른 어플 설치 없이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별도로 T그룹통화라는 어플을 설치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방문하시면 T그룹통화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는 현재까지(2020.12.7기준) T 그룹통화를 찾아볼 수 없네요 T 전화를 아이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나면 아이폰도 지원될 거라 예상됩니다. 그룹통화를 받을 수는 있으니, 큰 상관은 없을 듯 하긴 하지만……
T그룹통화 사용방법과 요금.
T전화의 그룹통화를 사용하는 방법은
1. T 그룹통화를 실행
2. 하단부의 통화버튼을 선택
3. 주소록에서 그룹통화할 사람들을 선택
그룹통화는 최대 100명까지 가능합니다.
4. 하단부의 통화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화를 받는 사람은 그룹통화이며, 참여자가 몇 명인지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으며, 방장은 강퇴나 음소거를 하는 것이 가능하며, 통화 중 다른 멤버의 추가도 가능합니다.
또한 통화중 메신저를 통해 사진, 문서 등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지만, 방장의 전화 걸기 방식으로 그룹통화 참여자들에게 전화를 하는 것은 SKT 텔레콤 고객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타 통신사 고객(SK, LGU플러스 등)이 방장이 되어, 그룹통화를 걸 경우, 전화를 받는 사람들에게 아래와 같은 문자 메시지가 전송되며
참여자에게 별도의 통화 요금이 발생합니다.
그러니까, 간단하게 말해 T그룹통화 (그룹 ON)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SKT의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방장이 되어 그룹통화를 거는 것입니다. 그럼 방장에게만 통화요금이 과금되는데, 방장이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모든 통화료는 무료가 되겠죠.
위와 같이 요금이 발생하므로, 그룹 중 한 명 정도는 SK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에게 방장을 맡기시는 것이 좋겠죠.
제가 생각하는 T그룹 통화의 최대 장점은, 다른 그룹통화를 지원하는 어플이나 프로그램들은 설치가 필수이지만, T그룹통화는 방장만 어플을 설치하면, 참여자는 어플 설치 유무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그룹통화 기능.
2014년경 SKT에서는 T그룹온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했었는데, 당시에는 최대 통화 인원도 900명이었고, 라이브 캐스트(실시간 스트리밍, 음성방송), 라이브 챗(음성 대화방)등을 지원했었는데, 어느 순간 해당 기능들이 축소되거나 없어졌습니다.
시대를 잘못 만나기도 했고, 여러 팟캐스트, 유튜브, 밴드, 각종 SNS등이 넘쳐나는 시대에 음성통화를 기반으로(다 요금이죠.) 서비스하다 보니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한 것 같습니다.
현재 T그룹통화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친구초대, 통화예약, 오픈 청취입니다.
친구 초대 – 메시지로 친구를 초대해 방을 개설하는 기능
통화예약 – 미리 통화시간을 정해두고 정해진 시간이 되면 통화를 하는 기능
오픈 청취 – 음성통화는 참여하지 않고, 듣기만 하는 기능. 청취자는 음성통화가 아닌 데이터를 이용.
T그룹통화는 어떻게 보면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디스코드, 줌, 구글 미트, 카카오 그룹통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 어플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시점에 음성통화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포지션도 애매하고, 활용도도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등산이나 낚시 등의 취미생활 동호회, 영상통화가 부담스러운 조별 모임, 회의, 행사 진행 시 무전기 대용으로 이용하기에는 꽤나 괜찮은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든 활용하기 나름이니……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사람이 어플 설치할 필요가 없이 방장만 설치하면 되며, 방장이 사용하는 요금제가 SKT의 무제한 요금제일 경우, 별도의 비용도 들어가지 않으며, 방의 입장과 퇴장도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므로 활용하기에 따라서 꽤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이상 T그룹통화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