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마스크 과연 효과가 있을까. 원리와 부작용. LED란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임을 밝힙니다.

어제 간만에 누나네 집에 뭘 좀 가져다주러 갔었습니다. 조카 녀석이 문을 열어주더군요. 엄마는 어디 있냐고 물으니 안방을 가리키더군요…. 누나는 안방에서 마스크를 뒤집어 쓰고 누워있었습니다. 티비에서 나오는 건 종종 봤었는데, 직접 보게 되니 그것 참 기괴하고 웃기기도 하고…..신기했었습니다. 누나에게 그거 왜 하냐니까… 이게 돈이 얼만데부터 시작해서… 주름개선 효과도 있고, 콜라겐이 어쩌고…. 기미 잡티에도 좋고…. 막 설명을 하더군요.

그래서, 효과 있는 것 같냐고 물어보니….. 잠시 멈칫하더니, 이거 산 지 얼마 안됐는데 효과가 바로 나오겠냐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led마스크가 과연 효과가 있는지…. 원리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누나 때문에 전해수기에 이어 LED마스크까지 공부하게됐습니다. 고맙다고 해야하려나..)

찾아보다 보니 종류도 많고 가격대도 다양하더군요. 셀리턴, lg프라엘, 뉴트로지나, 에코 페이스, 등등 아예 연예인 이름을 붙여서, 이나영 마스크, 강소라 마스크, 이하늬 마스크 등등…. (솔직히 가격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 led마스크

* led란

LED마스크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LED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D란 Light Emi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반도체입니다. 반도체는 크게 유기물 반도체, 화합물 반도체, 단원소 반도체로 분류되는데, LED는 이 중 화합물 반도체 군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LED를 또 다른 말로 빛나는 반도체라고 부르는 것이죠.

보통 2가지 종류 이상의 원소로 만들어 지는 반도체를 화합물 반도체라고 하는데, LED는 갈륨질소(GaN), 갈륨비소(GaAs), 감륨인(GaP), 갈륨비소인(GaAsP)등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화합물의 종류에 따라 LED 색상이 결정되는 것이죠.

출처 : 삼성 반도체 이야기

반도체의 구조와 가시광선 영역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전압이 가해지고 전류가 흐르면서 N층의 전자가 P층으로 이동하면서 정공과 결합. 에너지를 발산는데, 이때 열이나 빛이 발생하며, 화합물의 종류에 따라 에너지 준위가 달라져 빛의 색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알아보려다 보니 공부를 하게 되네요. 딱히 몰라도 사는데는 지장 없으니, 아 그렇구나 하고 넘기면 되시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과 열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외선 LED – 리모컨, 적외선통신, 적외선 카메라, CCTV 등에 활용

가시광선 LED – 각종 색상의 LED 등

자외선 LED – 피부치료, 살균, 생물,보건 분야, 검사 등.

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명 LED는 피부 치료와 살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LED치료기 개발현황

위 사진처럼 각기 다른 파장의 빛이 각기 다른 부위에 침투하여 자극을 하고, 피부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빛을 이용한 치료는 태양빛을 이용해 피부병을 치료하는 방식으로 수천 년 전부터 고대 이집트, 중국 등에서 사용되어 왔고, 태양광을 이용한 현대의학에서의 치료법은 1903년 노벨 의학상 수상자인 NIels Ryberg Finsen에 의해 재조명되며, 인공광을 이용한 광선요법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자료

– 필립스 : 경증 건선을 치료하는 웨어러블 광치료기 FDA 승인

– 루트로닉 : 근육통 완화용 LED치료기

– 링크옵틱스 : 피부 재생과 대상포진 통증 완화 치료기

– 카이스트 박찬범 교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LED를 이용한 치료기 개발 중

– 단국대병원 : 뱃살용 웨어러블 벨트 루미 다이어트 임상실험 진행

– 동성제약 : 한국전기연구원으로부터 고출력 LED와 반도체 레이저를 이용한 암 진단, 치료기 개발 중

* LED 마스크 원리

일단 LED는 치료 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럼 문제는 이 LED를 이용한 마스크가 과연 효과가 있는 것일까라는 것인데요,

LED마스크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D마스크의 기본적인 원리는 특정 파장의 LED 광원이 피부 내에서 생화학적 반응을 촉진시켜 손상된 피부를 치료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텐의 생성을 촉진해 피부의 탄력을 살려주고, 주름을 개선한다라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원래 개발 목적은 탈모치료기를 위해 개발된 것이 우연히 피부용으로 변신한 것이라고 하네요.

보통 LED는 형광등에 비해 빛의 직진성이 우수하지만, 레이저에 비해서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이 퍼져, LED치료기에는 수백수천 개의 LED를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떨어지는 빛의 직진성을 보완하기 위해 마스크의 형태로 피부 가까이에 붙인 것이 LED마스크인 것이죠.

* LED 마스크 효과

LED는 분명한 치료효과가 있으며 다양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 이 치료효과는

출처 : KISTI 미리안 산업분석 보고서 중

위 글에서 보듯이, 파장과, 조사량, 세기, 조사시간, 피부특성 등 여러 가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하나, LED마스크의 경우 이러한 점들의 고려가 많이 미흡한 듯합니다.

단순화해서 말하면 LED가 치료효과가 있으니, LED 때려 박고, 파장 얼추 맞추고, 돈이 되니 후딱 출시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 LED 마스크 부작용 및 진실.

식품의약안전처에서 2019년 7월~8월 사이 LED마스크 광고 사이트 7906건을 점검한 결과 의료기기로 오인하게끔 허위, 과장광고를 한 사이트 943곳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극히 일부 제품의 경우 의료기기 허가를 받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임상 실험도 거치지 않았으며,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은 공산품(생활용품, 전기용품)으로 되어 있으며,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제품의 경우도 제대로 된 검증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인 듯 보입니다.

(X-RAY는 의료기기이지만, 진단용 의료기기이지 X-RAY 자체가 치료를 하지는 않는 것처럼, 단, X-선 치료기는 예외)

먼저 한국소비자원을 찾아봤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한 업체에 대한 정보만 올라와 있더군요(결정사항 중), 해당 제품이 호주에서 안구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망막 손상을 초래하여 시력 장애 또는 상실 위험이 있다고, 리콜되어 국내 판매를 차단한다는 내용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led마스크의 각종 부작용에 대한 내용이 많더군요. 안구 화상, 피부 발진, 각종 피부 트러블 등. 다만 마케팅의 힘인지 각종 블로그며, 카페며, 효과에 대해서 극찬하는 내용들이 그 내용들을 덮고 있었습니다.

비슷한 원리로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제품군들이 과연 한 업체만의 문제인 것일까요.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간략하게 정리하고 끝맺으려 합니다.

LED 자체는 분명히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기도 하고요. 다만, 경제논리를 앞세운 업체들의 과도한 경쟁과 과장 광고, 빠른 판매를 위해 임상실험을 거치지 않은 출시(공산품)로 인해 현재 출시되고 있는 LED마스크의 경우 과연 치료효과가 있을까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듭니다.(파장, 피부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관계로)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치료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위약효과이던, 진짜 치료가 된 것이던 간에요.

예전 음이온이 유행했던 것처럼, 노니가 유행했던 것처럼, 상술과 직결되는 순간 많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싼 돈을 들여 임상실험을 대신해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네요.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피부 상태를 고려하여 꼭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구매를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