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80,94, 덴탈 마스크 성능 차이, 세탁해도 될까?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늘어난 마스크 수요로 인해, 많은 마스크 공장이 설립되었고, 코로나가 터지면서 이 마스크 공장들이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 때 과잉공급으로 인해 인터넷 오픈마켓을 통해 싸게 판매되기도 했었는데, 현재는 세계 곳곳에서 마스크가 없어서 난리들이니, 세상일은 정말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일전 미세먼지 관련해서 포스팅을 하면서 마스크의 등급 등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오늘은 KF90과 80마스크의 차이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급격히 수요가 늘어난 덴탈마스크의 차이점과 성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F란

KF란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을 인증한 마크를 말합니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KF 80, KF94이며 KF99등급의 마스크도 있습니다.

KF 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KF 80 – 0.6마이크로미터(μm) 크기의 입자를 80%까지 차단

KF 94 – 0.4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94%까지 차단

KF 99 – 0.4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99%까지 차단

미국의 마스크 등급인 N95마스크가 KF94와 비슷한 성능을 보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스크의 등급이 높을수록 숨쉬기 불편해지므로, 노약자에게는 KF80마스크가 더 적합하다 정도는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고, 워낙 많은 정보들이 넘쳐나기도 하고 관심들이 생겨 많이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고 KF마스크에 대한 부분은 요 정도까지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덴탈마스크

날씨가 더워지면서 숨쉬기 불편한 KF시리즈보다는 덴탈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오픈 마켓을 통해 상당히 고가에 거래된다는 기사들이 꽤나 나오고 있습니다.

덴탈마스크란 병원등 의료기관에서 진료또는 치료시 감염을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엷은청색(안쪽 면은 백색)의 수평으로 3겹 접힌 직사각형 부직포 마스크를 말합니다.

덴탈마스크도 의료용으로 사용되다보니, 일반 면마스크보다는 감염으로부터 안전할거라는 기대감과 사용의 편의성 때문에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인데요,

과연 덴탈마스크는 감염병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실 듯 하여, 관련 연구를 한 번 찾아봤습니다.

마침 서울 아산병원 연구팀이 미국내과학회지(Annals of Internal Medicine)온라인판에 연구결과를 4월 7일 발표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출처 : 치의신보

위의 표만보면 조금 헷갈리실텐데요.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마스크를 쓰지 않았을 때, 덴탈마스크를 썼을 때, 면마스크를 썼을 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것입니다.

환자의 경우 면마스크나 덴탈 마스크를 쓰고 기침을 하게 되면 마스크가 들떠서 가장자리 틈으로 바이러스가 새어나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덴탈 마스크나 면마스크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인의 경우 덴탈 마스크 바깥표면에는 검출되는데 안쪽에서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손으로 마스크 표면을 만지지 않으면, 감염을 예방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감염자나 일반인 모두 가급적 KF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비감염자의 경우 비말을 막기위해 덴탈마스크나 면마스크를 사용해도 어느 정도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KF등급 마스크>>>>덴탈마스크>>>>일반 면마스크.(입김에 의해 젖거나, 비말에 의해 젖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도로 보시면 되겠네요.

물론, 이 실험결과는 표본도 작고, 여러 환경요인을 배제한 단순한 실험 정도이므로,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럼에도 이 실험결과를 소개해 드린 것은 마스크를 안 쓰는 것보다 효과는 있으므로, 불편하시더라도 덴탈마스크, 면마스크라도 쓰시는 것이 감염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방법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서입니다.

또 다른 실험을 한가지 소개드리자면,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KF80과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정전기 필터가 부착된 수제 필터 면마스크, 덴탈마스크에 대해서 실험한 결과도 있는데,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는 66~70%의 미세입자 차단률을 보여 주었습니다.

위의실험 결과만 놓고 봤을 때는 필터 부착형 면마스크도 좋은 대안이 될 듯 합니다.

   마스크 세척해서 사용해도 될까?

일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등을 나누는 규정은 국가별로 약간씩은 다른데 우리나라의 경우 미세먼지 10마이크로미터 이하, 초미세먼지 2.5마이크로미터 이하(PM2.5)로 구분하고 있습니다.(이 부분은 좀 더 세분화가 필요할 듯 합니다만….)

아래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2017년 2월부터 5월까지 보건용 마스크 39건, 일반마스크 11건 총 50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마스크 성능 시험을 한 결과입니다.

출처 :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보시는 것처럼 KF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거르는데 있어 일반 마스크와 상당한 성능차이를 보여줍니다.

2017년 자료이고, 바이러스에 대한 결과도 아닌데, 이걸 왜 들고 온거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 자료를 들고 온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이 실험과 함께 세척 했을 시 성능에 대한 실험도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마스크를 비누로 손 세탁하고 분집포질효율에 대한 시험을 진행하였는데, 세탁 전보다 약 22.8%의 성능저하를 보였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3~4겹의 필터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중 정전기 처리된 중간 필터에 정전기가 미세먼지를 흡착해 차단하게 됩니다. 세탁을 할 경우 정전기적 흡착 능력이 없어지거나, 필터 조직이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뉴스에서 KF마스크를 한 두 번 정도 세척해서 사용해도 된다고 나온적이 있는데, 세탁 후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일반 면마스크보다는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가짜마스크

한국산 KF마스크가 유명해지다보니 짝퉁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역시 한국마스크인척 하는 가짜 마스크들이 아마존, 이베이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이베이를 통해 외국에서 판매되었던 KF94짝퉁마스크입니다. 외국인들은 속을 수 있겠네요.

출처 : SUMMER IN NEWYORK 유튜브

SUMMER IN NEWYORK이라는 유튜버가 자신의 유튜브에 올린 내용입니다. 오른쪽은 진짜KF마스크, 왼쪽은 가짜 중국산입니다. 포장지도 거의 똑같이 베꼈네요.

한국분들은 한국의 마스크가 외국으로 수출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지만, 외국 사람들은 속을 수도 있겠네요.

동남아 여행을 가본 분은 아시겠지만, 듣도보도 못한 이상한 브랜드의 한글 간판을 가끔 보셨을텐데요. 한국산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지다보니, 각종 짝퉁이 판을 치고 있더군요..

이걸 한국 제품들이 그만큼 인정받는구나라고 하면서 좋아해야 할 지, 국가 이미지에 먹칠을 할 것이 뻔하니, 싫어해야 할지 순간 헷갈렸었는데(왠지 뿌듯하면서도 찝찝한……) 이 부분은 국가적으로 좀 나설 필요가 있을 듯 싶네요.

KF마스크와 덴탈 마스크에 대한 얘기가 이상한 쪽으로 흘러갔는데, 결론은 가급적 KF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마스크를 세척할 경우 성능은 약간 떨어지지만, 덴탈마스크와 면마스크에 비해서는 더 나은 성능을 보이며, 사정상 KF마스크를 사용할 수 없다면, 비감염자의 경우 덴탈마스크와 면마스크도 어느 정도 비말을 통한 감염방지 효과는 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상 마스크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