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손흥민 선수가 엄청난 골을 터뜨렸습니다. 국내 언론에서는 70미터 이상 드리블을 해서 골을 넣었다고 하고, 영국 신문에서는 90야드 (약 82미터) 골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토트넘의 구장 크기는 105미터이니 영국 쪽에 한표.
작년에는 첼시와의 경기에서 엄청난 골을 터뜨리더니, 이번엔 번리와의 경기에서 축구사에 길이 남을만한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로 인해 푸스카스상 수상까지 가능하다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과연 푸스카스 상은 무엇인지 역대 푸스카스상 수상자는 누구인지. 과연 손흥민 선수의 수상은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푸스카스상이란
FIFA는 매년 최우수 남자선수, 최우수 여자선수, 남자 감독상, 여자 감독상, 페어플레이상,, 푸스카스상 등을 선정하여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 중 푸스카스 상은 형가리의 유명한 공격수 매직 마라르 페렌츠 푸스카스의 이름을 따서 FIFA에서 제정한 상으로 전년도 11월부터 금년 10월까지 나온 골 중 가장 멋진 골을 기록한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라고 나무 위키에 설명하고 있지만, 뭔가 찝찝함이 남아 피파 홈페이지에 찾아가 해당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사진과 같이 2018.7.16~2019.7.19일까지의 골들 중에서 투표가 이루어집니다.
세부내용은 FIFA의 패널들과 전문가들이 10명의 후보를 선정하고 9월 1일까지 팬투표를 진행해 3명의 최종 후보를 선정해서 다시 FIFA Legends에서 최종 투표를 해서 푸스카스 상을 결정한다는 뭐 그런 내용입니다. 명목상으로는 인종, 리그, 국가에 상관없이 후보자가 선정된다는데, 요 부분에 대해서는 말들이 좀 많았었습니다.
2019최종 후보 명단이었습니다. 3명이네요. 다니엘 즈소리(조리, 표기법이 제각각이네요.), 메시랑, 후안 페르난도 퀸테로.
올해 수상자는 다니엘 조리 선수였습니다.
해당 영상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FIFA 링크를 넣어두겠습니다. 이 곳에 바로 올리면 좋겠지만, 트랙픽 문제로 공간을 제공해주는 티스토리님께서 싫어하실 듯 하여…… 방 빌려주는 것만해도 감지덕지인데,, 가시면 후보자들 모두의 골을 보실 수 있습니다.
푸스카스 상 후보자 골장면 바로가기(FIFA 공식 홈페이지)
* 역대 수상자
2009년부터 상을 수여하기 시작한 푸스카스 상의 역대 수상자입니다.
2009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2010 : 하밋 알 틴톱
2011 : 네이마르 주니오르
2012 : 미로슬라프 스토흐
2013 :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2014 : 하메스 로드리게스
2015 : 웬 델 리라
2016 : 모하메드 파이즈 수브리
2017 : 올리비에 지루
2018 : 모하메드 살라
2019 : 다니엘 조리
공식적으로는 인종이나 리그, 대회, 성별 등은 고려요소가 아니라고 했지만, 역대 수상자나 후보에 오른 골들을 보더라도 대부분 유명 리그이거나, 선수의 명성, 대회의 크기 등이 작용 안 했다고는 못할 것입니다.
* 손흥민 선수는 수상 가능할까
제일 관심이 가는 부분인데요. 일단 손흥민 선수의 골은 올해 12월에 골을 넣었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기간에서 제외가 되어 올해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019년은 이미 수상자 발표도 끝난 상태여서, 내년 푸스카스상 후보에 오를 수 있을 듯합니다. 이미 fifa에서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푸스카스상에 대한 언급이 있었으므로, 후보에는 오를 듯 하고, 후보에 오른다면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 국민들이 힘을 보여줘야 할 듯 합니다.
최종 후보에 올라도 선정은 어느 정도 fifa 마음이겠지만요. 암튼, 올해까지…. 그리고 내년에도 이런 멋진 골을 보기는 힘들듯 하니. 내년을 기대해야겠습니다. 내년에 펄펄 날아 발롱드르까지 수상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