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최저시급 제도를 시행한 1988년 이후, 처음으로 1만원을 넘어섰는데요.
매년 최저임금 결정 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변화 추이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최저임금은 쉽지만은 않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자영업자가 많은 대한민국 경제 특성상 경기가 안 좋은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자영업자 분들의 부담이 커지는 것 같고, 최저임금은 말 그대로 이 정도는 벌어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최저의 가이드라인 같은 것인데, 조금 더 올라도 되지 않나라는 의견도 있고, 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정책은 없는 것 같네요.
저도 작은 가게를 하고 있기도 하고, 작은 회사도 운영하고, 이것저것 많은 일들을 벌이고 있지만, 최저임금 조금 오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경기가 안 좋아지고, 부동산, 주식, 코인 등으로 돈이 쏠리고, 대기업들은 사내 유보금으로 몇 조씩 가지고 있는 현 상황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부의 쏠림 현상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아서 조금은 안타깝네요.
대한민국 부동산의 대부분을 상위 10%가 소유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떠들어보기로 하고,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5년 최저임금 결정사항에 대해 소개해보기로 하겠습니다.
2025년 최저시급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2025년
최저시급은 10,030원
월 환산액은 2,096,270원(주 40시간, 월 209시간 기준)
으로 결정되었습니다.
2024년 대비 170원(1.7%) 인상된 것인데요.
최저임금은 위 사진처럼 변화해 왔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해드릴 최저임금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링크로 가시면 최저임금 결정과정부터, 보도자료, 최저 임금 변화 현황까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 2025년 최저임금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