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하면 할수록, 카카오는 괘씸하지만 티스토리는 혜자였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구관이 명관이었다라는 말처럼, 워드프레스와 구글블로그의 단점이 슬슬 눈에 밟히기 시작하네요. 뭐 워낙 티스토리에 길들여져서 그런 면도 있을테고, 프로그래밍 언어와 안친해서 그럴 수도 있고…. 처음 접하는 분야이다보니, 쉽지가 않습니다
저는 벌처서버에서 플레스크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고, 파일을 첨부하려다보니, 업로드 용량제한이 2M라 올라가질 않더군요. 그래서 열심히 구글링을 하고, 고수분들의 조언대로, FTP도 접속을 해보고, HTACCESS 파일도 건드려보고, PHP.INI 파일도 건드려보고, 플러그인 설치도 해보고…….. 테마 파일도 편집해보고….모두 실패했습니다.
안되더군요. 그래서 포기하려던 찰나에 허무할 정도로 쉬운 방법을 발견하고야 말았습니다.
어떻게보면 팁이라기보다는 저의 삽질기 정도가 되겠네요.
저와 같은 패널을 사용하시는데, 헤메시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 바보짓을 하긴 했지만, 관련 내용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로드 용량 늘리는 방법.
먼저 인터넷에 나와있는 방법 몇 가지에 대해 먼저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4가지 방법을 많이 이용들 하시더군요.
1. php.ini 파일.
첫 번째 방법은 php.ini 파을을 root폴더에 만드는 것입니다. ftp에 접속해서 별 짓을 다해봤네요. 그래서 자꾸 오류가 생기는거 같긴한데…암튼…
memory_limit = 64M
upload_max_filesize = 64M
post_max_size = 64M
max_execution_time = 300
php.ini 파일이 이미 존재한다면, 위 녀석들을 붙여넣고, 없으면 만들어라…. 다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2. htaccess 파일.
두번재로 시도한 방식은 htaccess파일을 건드려보는 것이었습니다.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128M
php_value post_max_size 128M
php_value max_execution_time 300
php_value max_input_time 300
위의 녀석들을 htaccess파일에 추가해 주는 것이었는데요. 바로 404에러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이 녀석도 다시 원상태로 만들고 패스.
테마파일 편집도 해보고 별 짓을 다해봤는데 결론은 안되더군요.
플러그인 설치.
세번째로 시도해봤던 방법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
Increase Maximum Upload File Size
요 녀석을 설치했는데요. 결국 이 녀석도 실패.
하루종일 인터넷 검색하고, ftp 접속하고,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찾고, 순식간에 하루가 지나가더군요. 이 외에도 챗 gpt한테도 물어보고 다방면으로 검색을 해보았으나, 제가 알 수 없는 용어로 설명하는 글들만 가득하고, 해결의 기미가 보이질 않았습니다.
plesk에서 php 설정 조정.
결론은 바보짓을 한 것이었는데요.
플레스크에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유튜브도 좀 보고, 플레스크에서 공부를 좀 했어야하는데, 그냥 우격다짐으로 사용하다보니, 이런 기능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 모든걸 다 모르다보니, 급한 것부터(이사, 워드프레스 테마 꾸미기, 플러그인 설치..등등)해결하다보니, 정작 플레스크에는 몇 번 들어가서 확인해보지도 않았네요.
플레스크에서 용량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플레스크 접속
2. 대시보드의 php를 선택
3. 설정
이렇게 떡하니,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더군요 ㅡㅡ
저 녀석들을 선택해 주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설정이 끝나버렸습니다.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이라는데, 머리에 쥐가 날 뻔했으니, 머리까지 같이 고생을 한 것 같습니다.
이런 포스팅을 하는게 조금 창피하긴 하지만, 혹시 저처럼 고생하는 워드프레스 초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이상 워드프레스 업로드 용량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