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코인이나 주식 등의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되던 멘징이라는 용어가 최근 방송이나 유튜브, 일반 커뮤니티에서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아프리카 방송 등에서 많이 사용되다 보니, 일상생활 속에서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는데요.
왠지 일본어처럼 느껴지는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멘징이라는 용어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헷징의 뜻
멘징과 헷징
징이라는 말이 붙어 왠지 출처가 비슷할거 같은 두 단어인데요.
비슷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차이점이 존재하는 헷징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 멘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헷징은
hedge. 울타리, 방지책.
에서 유래한 말로, 주식시장에서 주로 사용되던 용어였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주가, 환율,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인한 가격 변동 위험을 제거함으로써, 손실을 방지하고자 하는 금융거래 행위를 말합니다.
경제 용어라 어렵죠. 조금 이해가 쉽게 말씀을 드리자면, 자동차를 운전하면 자동차 보험을 드실 텐데, 이도 일종의 헷지라고 보실 수도 있겠네요. 낮은 확률로 일어나는 치명적인 위험을 비교적 적은 돈으로 미리 대비한다는 의미에서 일종의 방지책이라고 보실 수 있으실 테니까요. 물론 엄밀히 따지면, 약간은 다른 개념이 되겠지만요.
그냥 간단하게 위험을 막기위해 울타리처럼 위험을 분산시키거나, 위험을 회피하는 행위를 헷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멘징만큼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얼마 전 코인과 주식 열풍이 불고 난 이후 간간히 멘징과 함께 툭툭 튀어나오던 녀석이라 함께 소개해봤습니다.
멘징의 뜻과 유래.
그럼 이번 포스팅의 목적인 멘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용어나 무역 용어로 주로 사용되는 헷징과는 달리 멘징은 도박판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형은 중국 도박의 일종인 마작에서 나왔는데요. 마작의
멘젠, 몐첸칭 面前淸[mian qian qing]
에서 유래된 말인데, 일본식으로 변형된 발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 원금복구, 똔똔이 등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며, 현재 입은 손실을 다른 수단으로 복구한다 정도의 이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코인으로 잃은 돈을 주식으로 복구했다던가…….
a코인으로 날린 돈을 b코인으로 복구했다…..
a주식이 폭락해서 본 손해를 b주식이 올라 손실이 없어지거나, 오히려 돈을 약간 벌었다….
등등의 경우에 멘징했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죠.
저도 한 때 리니지라는 게임을 했었는데, 요즘 리니지 유튜버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더군요. 러쉬나 뽑기로 날린 다이아를 다른 러쉬나, 연금 등으로 멘징 해보겠다라면서…….. 게임이 아닌 도박판인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포케페이스, 올인, 히든카드, 삥땅, 파토, 나가리, 독박, 에이스, 장땡, 끗발, 땡잡았다 등 다양한 도박용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멘징도 그 일종이라고 보시면 될 듯하네요.
이상 멘징과 헷징의 뜻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