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정말 좋아져서 요즘 내비게이션(TPEC)이나 네비 앱(카카오 네비, T맵 등)들은 막히지 않는 길을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그런 이유로 가끔 이상한 골목길이나 국도로 안내를 해 줄 때도 있는데요, 왜 평소대로 안 알려주고, 이상한 길로 알려주지라는 생각에 아는 길은 내 맘대로 갔다가, 사고 현장을 목격하거나, 꽉 막힌 앞을 보면서 역시 기계가 나보다 똑똑하다는 것을 느끼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정말 똑똑한 네비게이션이지만, 가끔 아쉬울 때도 있는데요. 일단 경로 탐색을 미리 해보거나, 출발을 해봐야 얼마나 막힐지, 어디쯤이 막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면 정말 유용한 고속도로 교통 정보라는 어플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한국도로공사에서 출시한 앱으로, 공공앱 목적이다 보니 광고 또한 없습니다.
이 앱외에도 교통정보를 알려주는 여러 어플들이 있지만, 대부분 광고를 포함하고 있고, 인터페이스가 조금 더 편할지는 모르겠지만, 정보를 한국 도로공사에서 가져다 쓰는 어플들이다 보니 정보 반영은 고속도로 교통정보보다 가끔 느릴 때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수백개의 애플리케이션 중 몇 안 되는 성공작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끔 바보 같은 업데이트를 하긴 하지만…….
노선별 소통상황, 교통 속보, CCTV 영상 확인, 경로검색, 정체 예상 지도 등 여러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번씩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각종 오류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정체가 예상되는 휴가철, 출퇴근 시간의 교통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가시면 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고속도로 교통정보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고속도로교통정보 – Google Play 앱새로운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 기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 고속도로 노선별 소통상황과 CCTV 정보를 제공하며, 현 위치 기반 주변play.google.com
☞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스토어 바로가기고속도로 교통정보.새로운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기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여 [주요기능] 1. 전국 고속도로(민자포함) 소통정보를 한눈apps.apple.com
이상하게 아이폰에서는 오류가 좀 더 많고, 사용이 조금 더 불편합니다.
여러 기능들이 있지만 , 대표적인 몇 가지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1. 막히는 구간 확인
막히는 구간에 대해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확대 축소를 통해 우리나라 전체 상황을 확인해 볼 수도 있고, 확대를 통해 특정 구간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지도상에서
초록색 – 소통 원활
노란색 – 약간 정체
빨간색 – 엄청 막힘
으로 표시해 주어 교통상황에 대해 직관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 CCTV 확인
실시간 교통상황을 CCTV를 통해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CCTV 버튼을 클릭하면 CCTV가 설치된 위치가 지도상에 나타납니다. 보고자 하는 위치의 CCTV모양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CCTV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구간을 MY 교통정보에 등록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T맵, 카카오네비 등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노선별, 위치기반 교통속보 방송 등의 확인도 가능한데, 요즘은 네비게이션에서 다 알려주니 딱히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일단은 있는 기능이니 넣어봤습니다.
이상 고속도로 교통정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개였는데요, 휴가철이나 명절 때 차가 막힐지 안 막힐지 궁금할 때 이용하면 상당히 유용한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차가 막힌다면 한숨 자고 안 막힐 때 출발하는 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편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