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워치3 교통카드 사용방법. (feat. 티머니) 장점 및 단점. NFC 활성화

 이전 포스팅에서 삼성페이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갤럭시 워치3를 이용하여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자면,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기능과는 별개이며, 티머니나 캐시비 어플을 스마트폰과 갤럭시 워치 3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까 기존에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등록하셨더라도 연동은 되지 않고, 따로 설정도 해주셔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쓸까 말까 고민을 상당히 많이 했었는데, 상당히 유용하고 편하다는 얘기만 있고,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언급을 많이들 안 하셔서, 장, 단점에 대해 함께 포스팅해보기로 했습니다. 

 갤럭시 워치3 nfc 활성화.

 기어는 삼성페이를 지원하지만, 갤럭시 워치 3의 경우 공식적으로 삼성 페이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삼성페이 교통카드 역시 워치3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커뮤니티.

 위 사진은 삼성의 공식 답변인데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티머니나 캐시비 앱을 갤럭시 워치에 설치하면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워치의 NFC를 활성화해주셔야 하는데요.

 활성화 방식은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 잘 정리가 되어 있어 해당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성화를 시켜줄 수 있으며, 교통카드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 등에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4에서부터는 삼성 페이가 탑재된다는 얘기도 있던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워치 3에서도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어찌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갤럭시 워치3 교통카드 이용의 장, 단점. 

 구체적인 설치방법이나 사용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고, 조금만 찾아보면 이미 많은 글들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생략하고 바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자차를 운전하고 다니기에 교통카드의 사용빈도가 높지 않아, 삼성 페이에만 교통카드를 등록해 둔 상태이며(궁금해서 워치 3에 설치를 한 후 1번인가 사용해보고 바로 해지를 했습니다만……) 사용 빈도가 많으신 분들은 장점, 단점을 잘 확인해 보시고 이용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장점

✔ 편의성

 갤럭시 워치에 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다른 단점들을 다 상쇄할 수 있을만큼 편한 것이 사실인데요.

 지갑이나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없이 손목에 있는 갤럭시 워치를 태그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앱을 실행시킬 필요도 없고, 워치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하여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때는 스마트폰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작동하지만, 갤럭시 워치의 경우에는 전원은 켜져 있어야 합니다. 화면은 꺼져 있어도 상관없지만, 방전이나 전원이 꺼져 있을 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그 외.

출처 : 구글플레이스토어 모바일티머니.

 그 외의 장점은 티머니 갤럭시워치에 대한 설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지갑을 안 꺼내도 된다는 장점 외에는 삼성페이에서 사용할 때보다 특별한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뭐….. 얼리어답터가 된 것 같은 느낌 정도는 받을 수 있겠네요.

단점

✔ 연동X

 이미 삼성페이 등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하시고 있으신 경우,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별도의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또한 후불형 티머니의 경우 최소 30일에 한 번씩은 스마트폰에서 앱을 열어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갤럭시 워치로만 실행시킬 경우, 골 때리지만, 장기 미사용 카드로 인식되어 사용이 정지됩니다. 

 티머니 측의 설명으로는 고객의 잔액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하는데,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현재까지(2021.6.18 기준) 최소 30일 이전에 한 번씩은 스마트폰에서 앱을 열어 잔액 확인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꽤나 오래된 문제임(2016~)에도 현재까지 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는 사용불가

 위에서 잠시 쓰긴 했지만, 삼성 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은 스마트폰이 꺼져있을 때도 사용이 가능한 것에 반해, 갤럭시 워치에서는 전원이 꺼지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워치의 배터리가 그리 오래가지 않음을 감안하면 이 점은 꽤나 불편합니다. 

 이 외에 자잘한 오류가 있는 편입니다.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지갑이나 스마트폰을 안 꺼내도 되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통카드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꽤나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갤럭시 워치 3에서 NFC를 활성화시키는 방법과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의 장점, 단점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