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24가 정부 24로 바뀌면서 계속 새로운 기능들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들어 정부 24 홈페이지를 자주 언급하게 되는 것 같네요.
일전 포스팅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보조금 24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교통범칙금, 교통 과태료,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고령 운전자 교육, 운전면허 갱신, 국가장학금 신청, 건강검진일 알림을 카톡이나 네이버, 토스로 받아볼 수 있는 국민비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정부 24를 통해서 수많은 서비스들이 제공될 예정이므로 아직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해 본 적이 없으시다면, 꼭 방문하셔서 회원 가입을 해 두시길 권해드립니다.
국민비서 구삐
국민비서 구삐는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제공 서비스는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4월 1일부터 진행되는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 19 백신 예약정보도 국민비서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하네요.(7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읍, 면, 동 공무원 분들이 접종 동의를 받으면서 국민비서에 대해 안내해 드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행정안전부와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으며, 올해 말까지 30종의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행정안전부의 디지털정부 홍보 포스터인데,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국민비서, 공공 마이 데이터, 보조금 24, 복지멤버십,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다양한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고, 편의성이 높아지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지만,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 대한 배려가 더더욱 필요해진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면,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 장애 등의 이유로 접근이 어려운 분들에 대한 역차별이 생기지는 않을지 우려가 되는 부분도 있네요.
정부의 돈은 눈먼 돈이라고 해서 정보에 빠른 분들은 각종 보조금을 악용하고, 정작 보조금이 필요한 분들은 소외되는 상황이 디지털 세상에서 또 반복되지는 않을지에 대한 걱정이 생깁니다.
잠깐 얘기가 샜는데 국민비서 구삐는 good 비서라는 뜻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210330 (조간) 행정안전부가 여러분의 「국민비서」가 되겠습니다(공공지능정책과).hwp2.16MB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위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클로바 앱, 클로바 스마트 스피커에서
위와 같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건 기능이 조금 더 보완되고, 쓸만해지면 다시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비서 구삐 신청방법.
정부 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상당히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아직 안 하셨다면 이 기회에 가입을 해 두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국민비서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서비스 | 정부24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www.gov.kr
위 사진처럼 검색창에 국민비서를 검색하시거나, 우측 하단부의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신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부의 바로가기는 다른 서비스가 시작되면 대체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안 보이신다면 검색창에 국민비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 신청하기를 선택하고, 약관에 동의한 후 수신받을 앱(네이버 앱, 카카오톡, 토스, 문자메시지)을 선택하고 알림 받을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수신받을 앱은 많이 사용하시는 앱으로 받으시면 되지만, 추후 많은 서비스들이 추가될 예정이므로
신규 서비스 안내 신청은 가급적 신청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시고 신청을 선택하시면, 신청하신 앱으로
위와 같이 알림이 오며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상 국민비서 구삐에 대한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