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출생아 수가 30만 명대 밑으로 내려갔다며 대한민국의 합계출산율이 0.84명까지 떨어졌다는 기사를 보셨을 겁니다.
합계출산율은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를 말하는데, 1 밑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인구수가 점점 줄어들 거란 얘기인데요.
(아직 E-나라지표 홈페이지에 반영은 안 되었네요.)
2018년 0ECD평균이 1.63명이니,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많이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위키백과에 나온 세계 출산율 순위인데, 대한민국은 거의 꼴찌네요
애국자는 아이를 많이 낳는 사람이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각종 임산부 지원 정책을 펴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1년 4월부터 전국 시행 예정인 맘 편한 임산부 지원서비스와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의 정책은 계속해서 변하므로, 추후 이 포스팅을 보게 될 경우, 직접 정책들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국민행복카드란.
오늘 소개해 드릴 맘 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의 대상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은 임산부입니다.
먼저 국민행복카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구) 고운맘 카드, 맘 편한 카드(구), 희망 e 든 카드 등의 기능을 모두 합친 카드입니다. 현재 6개의 국가 바우처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국민행복카드 전용카드 등 원하는 카드 형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로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사회서비스 사업, 에너지 바우처 지원,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방법.
국민건강카드는 발급받은 후, 각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별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발급은 각 카드를 취급하는 은행을 방문하시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별로 기본적인 바우처 사용은 동일하지만, 약간의 혜택 차이가 있으므로 혜택을 비교,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카드사별 혜택 확인 바로가기.
바우처 별 신청방법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국민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이용대상, 혜택, 신청방법, 사용처,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www.voucher.go.kr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며, 바우처 온라인 신청, 사용처 조회, 잔액 조회 등의 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므로, 꼭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맘 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
맘 편한 임신지원 서비스는 임신 후 받을 수 있는 모든 임신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전국 20개 지역 시범 실시 중이며, 4월부터 전국 시행 예정입니다.
현재 시범사업 중인 지역은
위와 같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읍,면 동사무소, 주소지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며,
정부 24 홈페이지의 맘편한 임산부 지원서비스의 바로가기 링크를 걸어드리려 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어제부터 내일까지 홈페이지 점검이네요.ㅠㅠ
궁금하신 사항은 주소지 보건소, 읍면동 주민센터, 정부 24 콜센터(1588-2188)로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국민행복카드와 맘편한 임산부 지원 서비스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