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 워크넷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료 직업적성검사 및 인성검사 테스트에 대한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무료로 자신의 성격유형을 검사해 볼 수 있는 테스트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대략 77억 명쯤 되는 사람의 성격을 몇 가지로 정의한다는 것이 웃기긴 하지만, 그냥 재미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여러 성격 테스트, 심리테스트 사이트가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16 Personalities라는 사이트입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설치가 필요하지도 않고, 대략 12분 정도면 테스트가 끝나며, 한국어도 지원하고 있으므로, 그냥 심심하실 때 재미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MBTI란
본격적인 포스팅에 들어가기에 앞서 MBTI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캐서린 쿡 브리그스와 그의 딸 이자벨 브리그스 마이어스에 의해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개발된 성격 유형 테스트의 일종입니다.
WAIS, MMPI, TAT, HTP, BGT 등등의 여러 심리 검사 테스트 중 가장 널리 알려지고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16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됩니다. 아마 한 두 번쯤 테스트를 받아 보셨을 듯합니다.
문항에 대해 작성자가 직접 응답하는 방식이며, 일부 비판과 지적도 있지만 있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시행되고 있고, 많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테스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많은 수의 TEST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런 만큼 많은 야매(?) 전문가들이 전문가인 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6 Personalities
16 Personalities는 영국에 위치한 NERIS Analytics Limited라는 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위에 잠시 설명드린 MBTI의 한 형태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얼마만큼 믿을 수 있느냐에 대한 논쟁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볍게 MBTI테스트를 해보기엔 상당히 좋습니다..
일부에서 시행되는 MBTI 검사보다 정확하다는 얘기도 있고, 믿을 수 없다는 얘기도 있고…….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MBTI자체도 많은 이견이 있으니..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제대로 된 MBTI(정확성, 실효성 관련 논란은 뒤로하고)를 받으려면, 정신과 전문의나, 제대로 된 심리상담사 분들에게 받아야 하므로, 비용도 비용이고…. 워낙 많은 야매 전문가들로 인해 제대로 된 검사인가에 대한 의문도 남기에…….
모 종교에서 MBTI 심리검사를 미끼로 포교 활동을 하기도 했죠.
MBTI의 유효성에 대해 쓰려면 끝이 없고, 그럴 깜냥도 안되기에 그만 넘어가겠습니다.(심리학 전문가 분들도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라…..저 따위 하꼬 블로거가 논할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ㅋ)
검사 바로가기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16 Personalities 무료 성격유형 테스트 바로가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고 바로 검사 실시를 클릭하시면 되며, 별도의 로그인은 필요 없습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만 번역판이라, 약간은 문맥에 어긋나는 경우도 있지만 검사를 하시는데 크게 문제는 없을 듯합니다.
테스트를 완료하면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며, 자신이 속한 유형에 어떤 유명인이 있는지도 알려줍니다.
결과 하단부에 Strengths & Weaknesses 부분을 클릭하면 메일로 결과를 받아 볼 것인지 물어보는데 , 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고 메일로 결과를 받아보셔도 되고, No Thanks를 클릭하시면, 컴퓨터 화면으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 MBTI 무료 검사인 16 Personalities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