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 와이프가 우리 투자증권(현재 NH투자증권, 합병했죠. 2014년에)에 다니고 있어 CMA통장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증권투자에 대해서는 아는 게 없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만들었었는데, 만들고 나서 재미로 200만 원 정도로 주식이란 걸 조금 해봤었는데… 마이너스, 플러스 왔다 갔다 하다가, 한 종목이 상장 폐지되면서, 결국 1년 동안 20만 원 정도 수익을 내며, 아…. 주식은 나랑은 안 맞는구나 하고 그 이후로는 그냥 비상금 통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얘기가 조금 샜는데, 오늘은 CMA통장이란 무엇인지, 재테크에 유용한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나에게 맞는 CMA통장을 알아볼 수 있는 곳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CMA통장이란
일전 은행의 금리가 정해지는 방법, LTV, DTI, DSR, 등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금융 용어는 정말 어렵습니다. 설명이라고 써 논 것을 봐도 이게 무슨 말인지,, 무슨 뜻인지… 법률 용어와 마찬가지로, 각종 어려운 말들로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해서 CMA통장에 대해 가급적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 용어를 쉽게 풀어 말씀드리다 보면, 약간은 의미의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을 듯하네요.
▶ CMA통장이란
Cash Management Account, 자산관리계좌, 혹은 종합 자산관리계좌로 불리는 종금사만이 판매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파고들면 여러 파생상품이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구조는 실적배당형 상품+자유 입출금식 보통예금의 혼합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세하게 파고들면 머니 마켓 렙(MMW), 환매조건부 채권(RP), 머니 마켓 펀드(MMF), 단기 특정금전신탁(MMT), 국공채, 기업어음 등 알아야 할 용어도 많고, 상품들도 많으므로, 이런 부분들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뭐.. 알면 좋지만 몰라도 특별히 큰 지장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 가장 흔하고, 많이 사용하시는 RP형 CMA통장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RP란
Repurchase Agreement, 환매조건부 채권의 약자입니다. 요건 바로 아래에서 CMA통장의 금리가 높은 이유를 말씀드릴 텐데, 그 부분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 CMA통장의 금리가 은행보다 높은 이유
CMA통장은 맡긴 금액에 대한 이자를 매일 단위로 계산합니다. 그리고 금리도 은행보다 높습니다. 그 이유를 보자면 우리는 은행에 돈을 맡긴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면에서 보자면 은행이 돈을 적금, 예금 등의 방식으로 고객의 돈을 빌리고 그에 대한 이자를 고객에게 지급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돈들을 모아 돈이 필요한 다른 고객들에게 빌려주고, 그 이자를 받아 돈을 맡긴 고객과 나눠갖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반해 증권사는 국가나 은행, 공공기관 등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채권을 담보로 하여 고객에게 돈을 빌리는 방식을 취합니다. 국가나 은행이 발행하는 채권이니 만큼, 큰 금액이고 만기가 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은행권에서 발행하는 단기 채권도 있습니다.) 안정적이지만, 현금화가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채권을 발행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 채권을 다시 되사겠다는 보증 혹은 약속 등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채권을 RP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세하게 들어가면 좀 복잡해 지므로… 이쯤에서 정리하자면 RP CMA는 바로 이러한 RP에 자동으로 투자가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를 생각하면 우리가 은행에 돈을 빌려주는 것은 신용만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증권사에 돈을 빌려주는 것은 채권이라는 담보를 갖고 하는 것인데, 왜 은행이 금리가 더 낮은 것이냐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단순화해서 말하면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대출금리보다 수익률이 높다 정도로 정리하면 될 듯 합니다. 수익률이 높으니, 그만큼 배당되는 이자율도 높은 것이죠.
▶ CMA통장 장점
1.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발생 및 높은 이율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발생하며 기본적으로 은행 예, 적금에 비해 높은 금리를 보장합니다. 또한 증권사별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수익률을 제공합니다.
2. 은행업무, 증권사 업무를 동시에.
일부 상품의 경우 일부 은행업무가 제한되기도 하고, 주식 투자에 사용하는 것이 안 되는 계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입, 출금, 계좌이체, 체크카드 사용 등의 은행 기본업무와 주식 매매 등의 증권사 업무까지 통장 하나로 가능합니다.
3. 안정성
RP형의 경우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보장받지는 못하지만, 고정금리를 제공하여 예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보장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하므로 증권사가 망해도 뱅크런 같은 사태는 일어날 가능성이 낮습니다.
▶ 단점
1. 예금자 보호가 안되며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음.
위에 언급했듯 안정적이지만, 일부 상품의 경우 원금 손실의 우려도 있습니다. 단, 종금형의 경우 5,000만 원까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는 상품이 많지도 않고, 그럴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안 넣으면 허전할 듯 하여 넣어봤습니다.
2. 신용카드 결제 계좌 사용 불가한 경우가 있음
일부 상품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 계좌로 사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복잡함
워낙 상품 종류도 많고, 증권사별로 이율도 달라서 헷갈리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개설의 불편함과 적은 지점수
예전에는 증권사 지점이 많지 않아 개설이 불편했으나, 요즘은 비대면 개설이 가능(인터넷, 앱)해져서, 그런 불편함은 적어졌지만, 지점의 수가 은행보다 적은 것은 가끔 불편함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5. 각종 수수료.
이체, 인출 등에서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꽤나 있으므로, 요 부분은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증권사별로 상이), 오픈뱅킹이 시행되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여러 상품들이 나오다보면, 현재보다는 조금 더 나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 CMA통장 비교 추천
상당히 많은 형태의 CMA통장이 존재하고, 증권사별로 많은 종류의 CMA통장들이 출시되어 있으며, 금리도 제각각이고, 우대 수익률을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제각각입니다. 또한 각종 수수료 면제에 대한 부분도 다르므로 CMA통장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지 않은 분들은 어떤 통장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뱅크 샐러드에서는 22개 금융사의 CMA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통장을 추천해줍니다.
참고로 해당 업체에서는 사탕 하나 받아먹은 것이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입력하면 CMA통장들을 추천해줍니다.
바로가기 주소는
완벽하게 나에게 맞는 통장을 추천해주진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 감을 잡는 데는 도움을 줄 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인이 모든 통장을 비교해 볼 수도 없고, 필요한 기능들의 유무를 확인할 수는 없으므로 상당히 유용한 곳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CMA통장을 만드실 예정이라면 먼저 RP형을 만들어 보시고 조금씩 알아가시면서 다른 형태의 CMA통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은 재테크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CMA통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추후 기회가 된다면 다른 형태의 CMA통장에 대해서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