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청약 저축 통장 청약 가점(점수) 계산법과 우대금리

나날이 높아지는 집 가격으로 인해, 덩달아 전세 금액도 오르고,  갭 투자로 인해 깡통 전세도 늘고, 이래저래 집 없는 사람들의 서러움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일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들은 손쉽게 부동산을 통해 부를 쌓아가고, 서민들은 허리띠를 졸라매며 아끼고 아껴도 집 한 채 장만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일본이 부동산 버블 붕괴로 인해,경제가 뒷걸음친 지 꽤 되었는데, 우리나라도 그 뒤를 따라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는 걱정도 되네요. 물론, 내수경제 위주인 일본과 무역 중심의 우리나라를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일 수도 있겠지만,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전 주택도시공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디딤돌, 버팀목 대출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꿈꾸시는 분들은 대부분 가지고 계신 주택 청약 저축의 청약 점수 계산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간략하게 청약통장에 대해 짚고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청약저축

* 주택청약저축이란

2009년부터 시작된 민영주택 및 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한 주택도시기금의 청약상품 중 주택청약종합상품입니다.

은행을 통해 판매되고는 있지만, 국민주택기금의 조성기금으로 운용되어 예금보험공사의 보험대상은 아닙니다.

적금형식 혹은 일시 예치식으로 납부하며, 2만 원~50만 원까지 납부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국민주택 청약시는 납입회차가 중요하고, 민영주택 청약 시에는 지역별 예치금액 납부 여부가 중요합니다.

* 일반사항

– 가입대상 : 국민인 개인,또는 외국인 거주자

– 취급은행 :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 연말정산 및 소득공제

출처 : 주택도시기금

– 주택청약종합저축 납부 후 일부인출 불가

– 성년이 되기 전 가입한 경우, 최대 24회 차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 연체 시 청약순위 도달 일자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 이율은 변동금리

–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그 상속인의 명의로 변경 가능

* 민영주택 및 국민주택 청약자격 발생

출처 : 주택도시기금

* 주택청약 점수 계산

주택 청약의 경우 2년 납입 무주택자를 기본으로 가점이 시작되는데, 기준이 일반 임대, 일반분양, 국민임대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되어, 계산이 조금 복잡합니다. 보통 부양가족이나, 자녀수, 납입기간, 납입금액, 전용면적, 청약하려는 지역 등 여러 조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상당히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래서 주택청약 점수를 계산해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주택도시 기금에서 제공하는 청약가점 계산 마법사입니다.

출처 : 주택도시기금

위와 같이 청약하려는 아파트에 따라 자신의 가점이 얼마만큼 나올지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 주택도시 기금 주택청약 점수 계산 바로가기

* 해지 시 이자율과 우대금리

1개월 이내1개월~1년1년~2년2년 이상
이자 없음1%1.5%1.8%

– 세금 납부 전 금리

– 변동금리

– 금리 변경 시 납부 회차별 변경일 기준으로 변경 후 금리 적용

청약저축의 경우 소득공제로 인한 절세효과도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우대금리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일전 디딤돌 대출, 버팀목 대출 등을 소개해드렸는데, 이런 대출을 받을 때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이해가 쉬우시게 이것저것 복잡한 거 다 떼고, 최대한 단순화해서 말씀드리면 디딤돌 대출의 경우는 1년 이상 청약저축을 할 경우 0.1% 2년 이상을 가입할 경우 0.2%의 금리를 우대해 주고 있습니다. 그거 얼마나 되겠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만약 1억의 대출을 받는다면, 10만 원의 이자를 아끼게 되는 것입니다.

0.2% 우대 금리라면 20만 원이 되겠죠.

매달 2만 원씩 1년을 납입하면 연간 24만 원을 저금하는 것인데, 이 것이 추후 디딤돌 대출을 받게 되면 2억에 0.2%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대충 계산해도 연간 40만 원의 이자비용을 아낄 수 있는 것이죠.

물론 따지고 들어가면 조금 더 복잡해지겠지만, 단순하게 계산해봐도 이 우대금리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대출액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한이나 농협의 경우는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적금을 동시에 가입하면 적금 만기 때 우대금리를 적용해 주는 상품을 내놓기도 하고 있습니다.

한 때 청약통장을 두고 만능통장이라고도 불렀었습니다. 만능까지는 아니지만,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여러모로 괜찮은 상품인 듯합니다. 청년 주택청약통장의 경우 더 혜택이 어마어마한데 추후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