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유래, 뜻(청명, 추분, 입추, 경칩….등등), 날짜, 24절기표, 윤달
얼마 후면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입니다.
뭐… 추석 하고는 관련이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지만 갑자기 떠올라서, 24절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 십이지신, 십이간지, 갑자, 뜻, 천간, 지지, 십이지간(일본, 인도, 태국, 베트남), 환갑 ✔️ 손 없는 날 확인하는 방법. 이사날짜 정하기. (feat. 네이버 달력), 손 없는 날 뜻. |
˙ 24절기란
태양년을 태양의 황경에 따라 24 등분한 기후의 표준점입니다.
24절기를 음력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태양의 움직임을 기본으로 만들어져 태양력, 즉 양력과 연관이 큽니다.
음력과 양력의 괴리로 생긴 윤달도 24절기를 이용해서 정해집니다.
춘, 하, 추, 동의 사계절은 입춘, 입하, 입추, 입동의 4 절기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중국 화북 지방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관계로 우리나라의 기후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황도상에서 태양이 가장 남쪽에 위치할 때를 동지로 정하고, 다음 동지까지의 기간을 24 등분하여 15도 간격으로 절기를 나눠서 대략적인 기온의 변화를 예측하였습니다.
농경사회에서 계절의 변화는 상당히 중요했는데, 24절기를 기준으로 삼아 생활이나 농사를 짓던 것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 윤달의 생성원리
양력과 음력의 날짜 차이는 365-364=11일입니다. 이로 인해 해가 거듭될수록 양력과 음력의 차이는 벌어지게 됩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윤달을 두어 날짜를 맞춰주는 것입니다.
11일이 11년이면 121일 차이가 나는데 약 4개월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3년에 한 번씩 윤달을 음력에 끼워 넣는 것입니다.
보통 윤달은 봄이나, 여름에 둡니다.
˙ 24절기표
˙ 24절기의 뜻과 특징
입춘 – 입춘의 입은 들입(入)이 아닌 설립(立)을 씁니다. 곧 봄이 온다는 뜻입니다. 입춘대길,
우수 – 눈이 비가 되고, 얼음은 물이 되며, 기러기가 추운 지방으로 떠남
경칩 –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깸. 만물이 생동하는 시기, 예전엔 요때 이후로 개구리를 많이 잡아먹었습니다.
춘분 – 낮이 길어지기 시작함, 음과 양이 반반.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음.
청명 – 하늘이 점차 맑아 짐, 다도에서는 청명 전에 딴 찻잎을 명전차라 하여 최상급으로 침
곡우 – 날씨고 일정하며, 비가 자주 내림, 다도에서는 곡우 전에 딴 차를 우전차라 하여 상급 차로 인식
입하 – 여름의 초입. 볍씨의 싹이 터 모가 자라기 시작.
소만 – 볕이 풍부. 만물이 생장하여 가득 참. 식물들의 성장이 시작됨.
망종 – 수염이 있는 곡식의 씨를 뿌리기 적당한 시기라는 뜻. 농경사회에서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
하지 – 낮의 길이가 가장 김, 본격적인 장마의 시작, 비가 안 오면 기우제를 지내던 시기
소서 – 여름 더위가 시작됨, 습도가 높고 비가 많이 내림
대서 – 더위가 정점에 이름, 중복이 끝난 후. 더위가 절정에 이름
입추 – 가을이 시작됨, 가을 준비 시작됨
처서 – 더위가 가시고 시원한 가을을 맞게 됨을 의미, 파리, 모기 등의 극성이 사라짐.
백로 – 이슬이 맺히기 시작, 본격적인 가을
추분 – 밤이 길어지기 시작.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짐,
한로 –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시기라는 뜻. 타작을 하는 시기
상강 – 서리가 내리는 시기, 단풍이 절정에 이름. 겨울맞이 시작
입동 – 겨울의 시작, 김장철, 동면하는 동물들이 겨울잠을 준비
소설 – 얼음이 얼기 시작함, 눈이 내림.
대설 – 큰 눈이 내리기 시작, 겨울의 절정, 농한기,
동지 – 겨울이 극에 이름, 밤이 가장 김, 작은설, 호랑이 장가가는 날
소한 – 본격적인 겨울, 일 년 중 가장 추운 시기,
대한 – 큰 추위라는 뜻. 중국의 경우 대한이 더 춥다고 하지만 우리나라는 소한이 더 춥다고 합니다.
태양력을 기준으로 하므로 날짜의 변동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약간 변하기는 하더라구요.)
처서는 지났고 이제 곧 백로네요.
과거의 농경사회와는 달리 현대에서의 24절기는 그리 큰 의미가 있지도 않고, 중국에서 만들어져 우리나라의 기후와 완전 들어맞지도 않지만, 오랫동안 우리의 조상님들이 사용해 왔고, 현대에도 24절기인 날이 되면, 뉴스에서 오늘은 무슨 절기입니다. 하면서 뉴스를 시작할 만큼 아직까지 사람들의 인식 속에는 24절기는 계절의 변화를 알려주는 계절의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하는 듯합니다.
이상 24절기와 윤달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