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바뀐 해외 여행 입국시 주류 면세 한도 계산 방법. 여행자 휴대품 예상 세액 조회 시스템
2025년 3월 중순쯤 시행, 발표될거라 했던 주류 한도 관련 정부의 공식 발표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시행 규칙이 입법예고, 부처협의,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3월 중순쯤 공포, 시행될 예정이라는 보도자료(25년 2월 26일)가 있었는데, 아직까지(2025.3.28) 공식적인 보도자료나 발표가 없습니다.
공식발표되면,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너무 늦어지는 것 같아, 관련 내용을 먼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시일내 해외 여행을 준비중이시라면, 관련사항을 미리 확인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직 발표도 안 되었는데, 포스팅을 하냐?라고 묻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미리 말씀드리자면,
- 언론들의 설레발로 이미 시행된 줄 아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팩트체크 차원에서…..
- 조만간 발표될 듯 하기도 하고….
- 혹은 발표없이 스리슬쩍 시행될 수도 있고, 제가 못 찾는 것일수도 있기에…..
-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라는 의미에서…….
라는 변명을 해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헌법도 무시되고 있는 혼란한 상황이기에, 아래에 소개해드릴 예상 세액 조회 시스템에는 변경된 걸로 명시가 되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입국 시 주류 면세 한도.

저는 술자리는 좋아하지만, 술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터라, 해외 여행을 다녀올 때도, 딱히 술을 사온 기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선물로라도 사올 법 한데, 천성에 게으르고 귀찮은 걸 싫어해서 면세점도 이용을 잘 하질 않다보니…. 더 그런 것 같은데요.
주류 면세 한도를 꽉꽉 채워서 입국을 하시는 분들께는 꽤나 반길만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면세 한도가 변경된 것인데요.
요약을 하면
변경된 대한민국 주류 면세 한도 요약:
- 병 수 제한: 없음
- 총 용량 제한: 2리터 이하
- 가격 제한: 400달러 이하
가능한 조합 예시:
- 와인 750ml 2병 + 사케 500ml 1병 (총 2L)
- 위스키 700ml 1병 + 와인 750ml 1병 (총 1.45L)
- 맥주 330ml 캔 6개 (총 1.98L)
주의사항:
- 용량 및 가격 초과 시 세금 부과: 총 2리터 또는 400달러를 초과하는 주류를 반입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 자진 신고 권장: 면세 한도를 초과하는 물품을 소지한 경우, 자진 신고를 통해 관세의 일부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미신고 시에는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변경이 됩니다.
여행자 휴대품 예상 세액 조회 시스템

주류 외에도 휴대품에 대한 예상 세액 및 기준을 확인해 보실 수 있는 여행자 휴대품 예상 세액 조회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를 방문하시면 예상 세액을 미리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페이지에는 2리터로 변경이 되어 있네요.
요즘 나라가 어수선하니 뭐 하나 제대로 되는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상 해외 여행 입국시 주류 면세 한도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