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흰 소의 의미, 뜻. 왜 흰소일까?

2020년 경자년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흰 쥐의 의미와 동물의 색이 정해지는 방법에 대해 작성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지나버렸습니다. 

올 한해는 유례없는 감염병으로 인해, 역사에 기록될 한 해가 될 듯합니다. 감염병에 일본 무역보복에….., 고 박원순 시장님의 죽음에…… 미국 대선….. 국회의원 선거…… 조두순 출소….. 검찰과 법무부의 대립…. 조국 전 장관 사태…… BTS 빌보드 HOT 100 1위와 그레미 노미네이트…… 등등등….

대충 돌이켜봐도 큰 사건도 많았고…. 어려움도 많았던 한 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 해를 대충 돌이켜보다보니, 잡설이 길어지네요. 다 풀다 보면 끝이 없을 듯 하니… 이쯤에서 본론으로 돌아가, 일전에 동물의 색이 정해지는 원리에 대해 포스팅하긴 했지만,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다시 말씀드리고(제 블로그 글 참조….. 블로그 짬밥이 쌓이니 이런 점은 좋네요.ㅋ) 흰 소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축년이 흰소의 해인 이유.

2010년 경자년은 흰 쥐의 해였습니다. 

황금 돼지의 해, 검은 돼지의 해, 흰 돼지의 해 등등 그 해의 이름(?)에 동물의 이름과 색이 붙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는 각각 동물을 상징하고

출처 ; 나무위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는 색, 음양, 오행 , 방위, 색상 등을 뜻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이전 포스팅.

2020년 경자년은 그래서 흰색 쥐의 해였고,

2021년 신축년은 흰색 소의 해가 되는 것입니다. 

2022년은 임인년이 되고, 검은 호랑이의 해가 되겠네요. 

 흰 소의 의미.

믿거나 말거나겠지만, 흰 소가 가지는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 의미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서양화가인 이중섭이 그린 유화 흰소에서 흰 소는 백의민족인 우리나라를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흰 소는 전통적으로 우직함, 충직, 근면, 성실함을 나타냅니다. 

– 여유와 평화를 상징

– 끈기와 여유로움, 

– 풍요와 부(농경사회부터 소는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 강한 책임감과 자애로움.

– 소는 겉보기에는 우둔해 보이지만, 머리가 좋은 동물. 

– 벽사의 의미(악귀나 사악함을 물리침) : 소를 제물로 제를 지내기도 함.

– 유교에서 소는 의(義 의로움, 옳음)을 상징하기도 함.

부정적 의미

– 우직하기는 하나 고집이 셈(황소고집)

– 게으름을 상징

– 소귀에 경 읽기 등의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미련하고 우둔함을 뜻하기도 함.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꽤나 많지만, 감염병으로 위태롭기도 하고, 굳이 안 좋은 의미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나싶어 대표적인 몇 가지만 소개해봤습니다. 

꿈해몽에서 소는 대체로 협조자, 조상, 자식, 재물 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올 한해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밝아오는 신축년 새해에는 소가 의미하는 바대로 조상님들께서 보우하사 감염병 사태도 어서 끝나고, 결혼해서 자식들도 보시고, 재물도 많이 모으시길……

올 한 해 정말 정말 정말 모두들 고생 많으셨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