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최고의 효도는 임영웅 콘서트 티켓을 구하는 것이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표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해당 스타의 인기가 높아 경쟁률이 치열한 것도 한 몫 하겠지만, 매크로를 이용한 암표상들이 표를 사재기하는 것도 큰 영향을 미칠텐데요. 암표는 적게는 2배에서 10배 이상의 가격에 거래가 되면서, 많은 팬들의 불만을 사고 있습니다.
아이유나 임영웅, bts 등 인기있는 스타의 콘서트 뿐만 아니라, 작은 공연 역시 암표가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돈이 된다 싶으면 표를 사재기하는 것인데요. 기상천외한 방법들을 생각해내는 것을 보면 한국인들의 머리가 좋기는 한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는 장범준 가수의 콘서트가 암표로 인해 취소되는 사태도 있었죠.
이렇게 암표가 기승을 부리다보니, 정부에서는 2024년 3월 22일부터 온라인 상에서 티켓 부정판매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된다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공연법 제4조 2항을 신설하여, 적발시 1년 이하의 징역,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는 내용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암표 신고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암표 신고.
신고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전에 이번에 개정된 법률에 대해 먼저 간단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신설된 법률은
공연법 제 4조 2항입니다.
그 동안 암표를 적발하여도 별다른 처벌조항이 없었는데요. 이번 법 신설을 통해 처벌의 근거가 마련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법조항을 근거로 암표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에 암표 판매자를 적발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한 사람에게는 별도의 포상안도 마련중이라는데(아마 상품권일 듯 하더군요) 솔직히 별로 기대는 되지 않습니다.
암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공연 및 스포츠 암표신고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온라인 암표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이름 자체가 공연 및 스포츠 암표신고입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위 사진처럼 문화예술분야와 프로스포츠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온라인 신고만 가능하며, 유선 및 메일 신고는 불가능합니다. 문화예술 분야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이렇게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 위의 정보를 다 알려면, 판매자에게 내 개인정보(전화번호 혹은 sns 등)어느 정도 넘어가야 할텐데, 신고가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네요. 공연 기획자 측이나 대형 팬덤에서나 가능할 듯한 내용들입니다.
당근마켓 등의 중고거래 사이트와 인스타, 페북, 트위터 등의 sns만 감시해도 암표 거래를 뿌리 뽑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것을 팬들에게 떠넘기는 느낌을 좀 받았습니다.
아직은 시행 초기이니 더 지켜봐야겠지만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추후 기회가 되면 다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온라인 암표신고방법에 대한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