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친형의 부탁으로 인감증명서를 대리발급받아 왔습니다.
회사일이 바뻐 직접 갈 시간이 없다고, 저한테 부탁을 하여 제가 위임장을 들고 주민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일도, 귀찮은 일은 저한테 시키는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제가 뭐라고 구시렁거리면
“누가 늦게 태어나래, 꼬우면 일찍 태어나던가……”
라는 말에 딱히 대꾸할 말은 없더군요.
나이 차이가 꽤나 많이 나고, 어릴 때 많이 챙겨주었기에(용돈, 옷, 기타 등등) 군소리를 할 수는 없지만, 조금 억울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막내인 것이 서러워 동생 낳아달라고 했다가, 한심하다는 눈빛으로 쳐다보는 부모님 때문에 상처만…..
잡설이 길어지고 있네요. 서러워서 그래요 서러워서…..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일전 포스팅을 통해 인감도장 만들 때 필요한 서류와, 전자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인감증명서를 대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기억하셔야 할 중요한 사실은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을 위한 위임장은 반드시 발급받으려는 사람이 자필로 작성하여야 한다
라는 것입니다.
위임장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두 번 걸음을 하셔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인감도장을 만들 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본격적으로 대리발급을 위한 포스팅에 들어가기 전에,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강국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대한민국은 여러 민원서류의 발급이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현재까지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을 통하여 발급받으실 수 없습니다.
다만, 업무 특성상 인감증명서를 자주 발급받아야 하시는 분들은 인감증명서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는 전자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인감의 특성상 재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인지, 인감증명서의 인터넷 발급은 앞으로도 조금은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어떨 때는 조금 불편한 것이 더 좋을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시, 군, 구 및 읍면동 출장소를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이 약간씩은 다릅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할 경우에는,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만 지참하여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리 발급의 경우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본인 신분증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지참하셔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양식.
포스팅의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누군가를 대리하여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할 경우에는,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별다른 양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의 경우, 가급적 법에 명시된 양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양식의 위임장을 가지고 갔다가 담당 공무원분께서 이 양식으로는 안돼요 라고 하실 수도 있으니….
위와 같은 형태로 생겼으며, 한글 파일과 pdf 파일로 첨부해두겠습니다.
[별지 제13호서식]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또는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ㆍ한정후견인 및 성년후견인 동의서¸ 재외공관 및 수감기관 확인서¸ 세무서(세무서장) 확인서(인감증명법 시행령).hwp0.02MB[별지 제13호서식]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 또는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ㆍ한정후견인 및 성년후견인 동의서¸ 재외공관 및 수감기관 확인서¸ 세무서(세무서장) 확인서(인감증명법 시행령).pdf0.07MB
원하는 형태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위임장만 잘 준비하시고 가시면 발급에 큰 어려움은 없을 듯하네요.
이상 인감증명서를 대리발급받을 때 필요한 위임장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