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 포스팅에서 삼성 헬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했었습니다.
삼성헬스에 대한 소개가 흘러 흘러 모바일 건강검진 결과 확인으로,,,,, 의식의 흐름대로 흘러가긴 했지만.. 암튼,
오늘은 삼성헬스를 위젯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심박수 측정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헬스를 사용하려는 분들이 많이 하는 오해 중 하나가, 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를 구매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의외로 웨어러블 기기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삼성헬스 위젯 설정.
삼성 헬스는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꽤나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 웨어러블 기기와의 연계, 의료정보와의 연계 등을 통해(물론 법적인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겠지만…) 활용될 여지가 상당히 클 듯합니다.
아직까지는 조금 불편한 점도 있고 기능도 제한적이지만,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앱 치고는 상당히 괜찮은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위젯이 하나뿐이지만 위젯 세팅을 해두시면 조금이나마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어르신이 이 글을 보실까 싶어 조금 자세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 화면 진입
위젯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에 진입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마트폰의 확대 축소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면을 확대 축소할 때처럼, 스마트폰의 기본 화면에서(잠금을 푼) 손가락 두 개를 이용하여 축소를 해주시면 배경화면, 테마, 위젯, 홈 화면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2. 위젯 선택
3. Samsung Health위젯 선택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위젯이 하나밖에 없는 점은 좀 많이 아쉽습니다. test 해 봤는데, 삼성헬스로 검색하니 안 나오더군요. sa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4. 원하는 위치에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걸음수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심박수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Samsung Health 심박수 측정.
갤럭시 워치를 사용하면 심박수 측정이 저절로 되지만, (추후 워치를 이용한 기능들에 대해서도 포스팅할 예정..) 스마트폰만을 이용해서도 심박수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노트1 0 이후 폰부터는 해당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돈 내고 워치 사라는 뜻인 듯하네요.
심박수 측정은 어플에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에 설정해둔 위젯에서 걸음수 옆의 하트 모양을 누르시면 심박수 측정 모드로 진입합니다.
위 사진처럼 실행되며 센서 위에 손가락을 대면 살짝 진동이 오면서 심박수 측정이 시작됩니다.
지문인식되는 부위라고 오해하기 쉬운데, 위 사진처럼 카메라 옆이 센서입니다.
위 사진처럼 심박수를 알려줍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주기적으로 심박수 측정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정확도는 얼마 전 병원 갔을 때 측정해본 값과 비교해본 결과 큰 차이는 없었던 듯합니다.
삼성에서 덱스, 굿 락 등 여러 괜찮은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쓸만한 기능들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