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오로, 타이젬 바둑, 바둑 월드 등을 소개하면서 해당 사이트에 있는 바둑을 배울 수 있는 강좌를 함께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예전에는 무엇인가를 배우려면 책을 사서 보거나, 학원을 가거나 해야 했는데, 요즘은 인터넷이 워낙 발달되어 있어 조금만 시간을 들이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물론, 쓸데없는 정보도 너무 많다보니, 제대로 된 정보를 찾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그런 인터넷 또한 이제는 유튜브에 점점 밀리고 있는 것 같네요.
유튜브 바둑 강좌를 정리해서 올리려고, 자료를 정리하고 있는데 워낙 많은 강좌들이 있고, 한 두 편만 보고 추천해드릴 수는 없어 웬만하면 다 보려고 하고 있는데, 이게 시간이 상당히 걸리네요.
정리가 되는대로 올려보도록 하고, 오늘은 바둑 입문자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을 어플 하나를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일전 사활 마스터를 추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사활 마스터의 사활 문제만 나와있고, 세부 설명이 없는 점에서 바둑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찌 보면 어려운 어플일 텐데요.(제가 힘겹게 푸는 문제도 저희 아버지께서는 보자마자 푸시더군요. 몇 개 푸시더니 이거 쉽네라고 말씀하셔서………… 좌절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바둑 첫걸음이라는 어플은 바둑을 배우시려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지끔까지 소개해드린 어플들, 바둑 사이트들과는 관련이 1도 없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바둑 첫걸음
바둑 첫걸음은 한국기원 공인 아마 6단 김형찬이라는 분과 프로그래머들이 만든 휴대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입문 강좌와 초급강좌의 두 파트로 되어 있으며, 상당히 가볍고 광고도 거의 없습니다.(개발자는 뭐 먹고살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활로, 단수와 빵때림, 패, 축, 장문, 환격, 빅, 옥집, 수상전, 먹여치기, 포석, 행마의 기초 등 바둑을 두는데 기본이 되는 다양한 용어와 이 용어들이 어떤 것을 말하는지 직접 두어보면서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플 자체가 상당히 가벼워, 짬짬이 바둑을 배우고 연습하기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일전 소개해드린 오로바둑, 바둑 월드, 타이젬 바둑에도 기초 강좌가 있지만, 강좌의 특성상 꽤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마음먹고 앉아서 공부를 해야 하는데 반해, 바둑 첫걸음은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쉽게 열고 닫을 수 있어 바둑에 대한 기초를 쌓는데는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위 사진들처럼 직접 바둑을 두어 보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이폰용 앱스토어에는 올라와 있는 것이 없네요.
바둑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용어가 다소 생소할 수 있겠지만, 별도의 바둑판을 준비할 필요 없이 바둑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어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바둑 첫걸음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