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기타튜닝 어플 추천. 기타튜나(guitar tuna) 기타기초. 기타코드

저는 잡기에 능하다는 얘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이것저것 배우는 것 자체를 좋아하다 보니……. 이것저것 할 줄 아는 것은 많은데…. 정작 제대로 할 줄 아는 것은 별로 없는…..

잡기에 능한 사람은 돈을 많이 못 번다는 얘기가 있던데, 딱 제 얘기인 듯 해 슬프네요.

오랜만에 기타를 잡고 뚱땅거리다가, 음이 안 맞는 듯해 튜닝을 하면서, 아 이거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되겠다 싶은 마음에 오늘은 기타 튜닝 어플을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튜닝기나 튜닝 어플 없이 튜닝할 수도 있지만, 전 절대음감 따위와는 거리가 멀다고 스스로를 평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튜닝기나 튜닝 어플을 사용했습니다. 

예전에는 튜닝어플들이 광고만 많고, 별로였는데, 요즘은 괜찮은 어플들이 많이 나와, 편하게 튜닝할 수 있네요.

요 놈이 예전에 제가 사용하던 튜닝기입니다. 상당히 오랫동안 도움을 받았던 녀석인데 튜닝 어플을 설치하고 나서는 거의 사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제 기타는 어쿠스틱인데, 튜닝기와 기타를 선으로 연결하기 귀찮으니, 튜닝기가 있어도 어플을 많이 사용하게 되더군요. 

잡설이 길어지고 있는 이유는 역시 분량확보 차원이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둑 사활을 연습해볼 수 있는 어플인 사활마스터와 섯다의 족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기타 튜닝 기초. 

어플 소개에 앞서 기타를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알아두시면 좋을 기타 기초에 대해 말씀드리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것도 분량 확보 차원. 바쁘신 분은 바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제목을 기타 튜닝 기초라고 써 두긴 했지만, 그냥 기타에 대한 기본 지식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기타 튜닝 어플을 찾으실 정도면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까 싶어…….

이 사진의 출처는 못 찾겠더군요. 예전에 다운 받아둔 사진이라….혹시 아시는 분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출처표기 하겠습니다.

✔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피아노의 건반은 

라 
CDEFGAB

로 표현됩니다. 초보자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기타코드에도 C, D, E, F, G, A, B가 있어서 두 가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시더군요. 

✔ 기타 코드는 간단하게 말하면 화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창 시절에 배웠던 도미솔, 도파라, 뭐 그런 화음…..

✔ 기타줄은 기타를 잡았을 때 위에 줄(두꺼운 줄)부터 6번 줄입니다. 

✔ 기타에서 한 칸은 피아노로 치면 반음차이입니다. 

E~F 반음, B~C도 반음, 나머지는 온음.(위의 사진 참고)

✔ 기타줄은 6번 줄부터 1번 줄까지 미, 라, 레, 솔, 시, 미 순(E,A,D,G,B,E)으로 튜닝을 하시면 됩니다. 왼손으로 아무 것도 안 짚어주고 오른손으로 기타줄을 위에서 아래로 튕기면 미,라,레,솔,시,미 순으로 소리가 난다는 뜻입니다.

✔ 기타 코드의 수가 너무 많아 헷갈리실 텐데요. 20~30개 정도만 외우셔도 칠 수 있는 곡은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코드가 어려운 곡은 쉬운 코드로 바꿔주면 됩니다.)

위 사진은 많이 사용되는 기타코드표인데(예전에 후배 기타 가르쳐 준다고 모아둔 자료들이라 출처가… 불분명하네요.ㅠㅠ) Am와 bm를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a와 b는 온음(기타로 온음은 두칸, 반음은 한 칸 )

– 기타에서 빨간색 쳐진 부분이 손가락으로 기타 줄 전체를 눌러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위의 기타 코드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bm는 am에서 두 칸을 옮겨준 것과 같습니다. 짚어준 손가락만 바꿔주었을 뿐 두 칸 옆의 줄을 눌러준 것과 같습니다.

– 마찬가지로 bm와 cm는 반음 차이이므로, bm에서 한 칸을 옆으로 그대로 옮겨주면 cm가 됩니다. 

– 이런 식으로 코드를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흠…. 글로 설명하려니 더 복잡한 듯 한데. 알고 보면 상당히 간단합니다. 

위에서 기타줄알 아무것도 안 잡고 치면 미라고 했는데, 미와 파는 반음이므로, 맨 윗줄 첫 번째 칸을 눌러주고 치면 파, 두 칸을 옆으로 옮겨주면 솔 두 칸을 더 옮기면 라 음이 나옵니다. 보통 기타는 이 원리를 이용해서 튜닝을 합니다.(소리를 듣고 튜닝하는 경우)

기타에 대해 본격적으로 포스팅 할 생각은 없지만, 혹시나 추후 기회가 된다면(게으름병이 사라지면……) 사진을 찍어가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히려 더 헷갈리게 만들어 드린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쩝. 

요즘은 유튜브 강의도 많으니 해당 영상들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기타튜나.(GuitarTuna)

기타튜나앱은 아이폰, 갤럭시 폰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어쿠스틱 기타, 일렉기타, 베이스, 우쿨렐레, 만돌린, 첼로, 벤조, 등등 다양한 악기의 조율이 가능하며, 광고도 거의 없는 편이고, 사용법도 상당히 쉽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코드 학습 게임, 기타 코드 학습, 청음 학습, 기타 곡 학습 등 튜닝 외 다양한 콘텐츠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타튜나 다운로드 바로가기.

앱스토어(아이폰) 기타튜나 다운로드 바로가기.

기타를 튜닝하는 방법은 기타 줄을 튕겨주면 어플에서 높은지 낮은 지를 알려주어 높낮이를 조절하면서 계속 튕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주변에 약간의 소음이 있어도 잘 작동하며, 정확도도 꽤나 높은 편이며, 사용법도 상당히 쉽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써 본 어플 중에서는 가장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이상 기타 튜닝 어플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