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완납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취업, 대출, 정부의 보조금 등 다양한 이유로 국세 완납증명서와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보다 각종 서류의 발급이 쉬워지긴 했지만, 여러 가지 서류를 한 번에 제출하거나, 처음 발급받는 경우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국세 완납증명서와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완납증명서는 발급일 기준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30일이며,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 담당 관청을 찾아가거나 fax 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기도 하지만, 세금과 관련된 증명서들은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프린터가 있어야 하므로, 발급 신청은 집에서 하시더라도 발급은 칼라 프린터가 설치된 곳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 방법은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로그인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가 폐지되면서 공동 인증서, 아이디, 카카오 인증서, kb 인증서, 삼성 패스 인증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 민원증명>> 국세 완납증명서를 선택

4. 신청서 작성.

제출처, 사용목적, 인적 사항, 연락처, 주소 공개 여부 등을 작성한 후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발급 완료

위 사진처럼 발급이 완료됩니다. 

발급번호를 누르시면, 증명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홈택스를 통해 체납금액을 납부할 경우, 납세 증명서 발급에 3~4일이 걸릴 수 있으니, 이 때는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보통 국세 완납증명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 지방세 납부증명서도 함께 요구하는데요.

부가세, 법인세, 소득세는 관할 세무서에서 담당하지만, 지방세는 관할 구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홈택스가 아닌, 정부민원포털인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정부서비스 | 정부24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www.gov.kr

민원 24가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하여 정부 24로 통합되었습니다.

2. 로그인

건축물대장 등초본이나 토지 대장등본교부 등의 서비스는 비로그인 상태에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납세증명서, 주민등록 등 초본 등은 로그인을 하셔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인증서, 아이디, 디지털원 패스 등의 방법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3.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

자주 찾는 서비스의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해줍니다. 이후 신청하기를 선택

4. 신청서 작성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과정은 국세 완납증명서와 같이 프린터를 해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증명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므로, 미리 발급받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2021.3.7 기준)까지 공동인증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점차 다른 인증서도 사용 가능해질 듯 보이네요.

이상 국세 완납증명서와 지방세 납부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