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용 폰은 아이폰을 사용하고 개인용 폰은 갤럭시 노트9을 사용중입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화면을 캡쳐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폰들의 화면캡쳐 방법들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는……. 써 본 적이 없어서…..(노트10, s10등은 주변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이리저리 실험을 해봤습니다.) 패스.
기본적인 내용은 대동소이 하지만, 노트의 경우 S펜을 활용하여 캡쳐를 할 수 있기에, S시리즈와 노트시리즈로 나누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S시리즈 화면 캡쳐.
갤럭시 폰은 여러가지 방법의 화면캡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법을 알고 계시다가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화면을 캡쳐하시면 됩니다.
1. 버튼을 이용한 캡쳐.
S-시리즈들은 버튼의 위치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방법은 동일합니다. S7,8,9,10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캡쳐가 가능합니다.
손이 똥손이라 제가 사진을 찍는 것보다 깔끔하게 나올 듯 해서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에 가서 가져왔습니다.
음량조절의 아래쪽 버튼 + 전원버튼
위버튼을 누르면 화면 캡쳐가 완료됩니다.
2. 손날캡쳐
손으로 밀어서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갤럭시의 기능중 제가 제일 좋아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기도 하고… 잘 만들어진 기능인 것 같습니다.
위 사전처럼 손을 편 후 쭉 밀어주면 캡쳐가 됩니다. 혹시 안되시는 분들은
설정>>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 손으로 밀어서 캡쳐 기능을 ON해주시면 됩니다. |
단, 키보드(? 키패드)가 화면에 올라와 있는 상황에서는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좀 버벅 거릴 수도 있는데 몇 번만 해보시면 정말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3. 엣지 부분을 이용
노트 9이나 S10이나 엣지패널이 있는 모든 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먼저 엣지 패널을 열어주신 후 왼쪽 하단부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중, TASK 엣지를 사용하도록 체크
빈 엣지 패널의 + 를 눌러 화면 캡쳐 항목을 엣지 패널에 넣어준 후 캡쳐할 일이 있으면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4. 빅스비를 이용
말 잘 안듣는 빅스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하이 빅스비” 등의 방법으로 도도한 빅스비님을 호출한 후, “캡쳐해” “화면 캡쳐” “캡쳐 해주세요”등등등의 명령어를 통해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딱히 쓸데는 없더군요. 그냥 심심하고 외로울 때 빅스비랑 놀기 좋습니다. 다른 말은 잘 못알아 듣는데 이 말은 잘 듣더군요. 괜히 뿌듯.
노트 시리즈 화면 캡쳐.
기본적인 화면 캡쳐 방법은 갤럭시 S시리즈와 동일합니다.
단 노트 10의 경우 버튼의 배치가 달라 아래 사진처럼 볼륨과 전원&빅스비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됩니다.
S시리즈나 노트9의 경우 한손으로 하기에 편했는데, 노트 10의 경우 한손으로 하기에 뭔가 애매합니다. 그냥 손날 캡쳐가 가장 무난한 듯 합니다.
또한 노트 시리즈의 경우 노트 시리즈의 가장 트레이드 마크인 S펜을 이용해서 캡쳐가 가능합니다. S펜을 뽑으면 캡쳐 후 쓰기 기능이 나오는 데 이 기능을 이용해서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긴 글 캡쳐.
화면 캡쳐를 하다보면 긴 글이나 여러장의 사진을 한 번에 캡쳐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캡쳐가 막혀 있는 사이트가 아니라면, 이 글들을 한 번에 캡쳐하는 기능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스마트 캡쳐라고 하는데, 뭐가 스마트하다는건지는……..사용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글이 길 경우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 캡쳐를 완료하면,
위 사진처럼 캡쳐 하단부에 몇 가지 편집을 위한 창이 뜨는 데 좌측의 스크롤캡쳐(빨간네모) 부분을 누르시면 전체 내용이 캡쳐가 됩니다.
유용한 TIP
뭐 다 아는 기능을 자기만 아는 것처럼 적어놨네라고 하실까봐,, S10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한가지를 덤으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들의 경우 지문인식 등을 통해 앱을 켜고,사진어플을 찾아야 하고….. 사진어플을 눌러 실행시키고…. 은근 귀찮습니다. 그래서 한 큐에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진 어플 뿐만 아니라 자주 사용하는 어플이 있다면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 >>> 잠금화면 >>>> 앱 바로가기 >>>> 길게 눌러 표시로 설정. |
위와 같이 설정을 해두면
위 사진처럼 지문인식을 길게 누를시 설정해둔 앱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그럼 앱을 찾을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겠죠. 요즘 워낙 많은 앱들을 깔아두다보니, 찾는 것도 은근 귀찮더군요.
이상 갤럭시 폰의 화면캡쳐 방법들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상황에 맞게 선호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