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은 건강에 좋을까? 방법, 효과, 부작용에 대한 생각.

미국 CNN은 존스홉킨스 대학의 신경과학 교수 마크맷슨의 연구를 인용하여,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보도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임상의학매체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발표되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여러 방법으로 시행되고 있는 간헐적 단식에 대해 방법과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해당 연구가 보고되면서 아마 또 간헐적 단식 열풍이 불고, 온갖 변형된 간헐적 단식법이 해당연구를 근거로 내세우면서 판을 치지 않을까 염려가 되네요.

*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IF: Intermittent Fasting)은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단식을 시행해서 공복을 유지하여,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지나치게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으므로, 간헐적 단식을 통해 칼로리 섭취를 낮추어 몸의 균형을 잡는다는 얘기인 것이죠.

따라서, 간헐적 단식이 좋다는 측의 입장은 이를 통해

체내에 인슐린을 조절하고

지방을 감소시키며,

항산화 효과

세포 내 염증 감소 등의 효과를 발현하여 궁극적으로 수명을 연장시키고, 몸을 건강하게 한다는 주장입니다.

* 간헐적 단식 방법

2013년 방송을 통해 간헐적 단식이 알려진 후 여러 매체들을 통해 해당 방법들이 소개되고, 여러 가지 변형적인 방법들이 생겨났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16/8(린게이 프로토콜)부터 시작해서, 24시간 단식, 5:2 단식, 격일 단식, 장기 단식, 각종 보충제 및 음식을 이용한 단식 등. 수백 가지 이상의 간헐적 단식법이 등장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16:8 방식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이내에 식사를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18시에 식사를 한다면, 16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하여 다음날 12시에 식사를 하고 다시 저녁을 먹는 패턴을 반복하는 형태입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아침은 굶고, 점심 저녁을 챙겨 먹고, 저녁 이후 군것질을 안 하는 것이죠.

마틴 베르칸(Martin Berkhan)에 의해 유명해진 방법으로 상세 내역이 궁금하신 분은 Leangains guide를 검색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듯합니다. 네이버보다는 구글 크롬을 이용하시는게 보시기엔 편하실 듯 합니다. 크롬 번역기 기능을 이용하면 영어에 능통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내용을 알아볼 수 있으실 듯하네요.

아래 사진이 구글 크롬으로 해당 홈페이지를 번역한 사진입니다.

출처 : leangains홈페이지 구글 번역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드릴까 하다가, 왠지 해당 홈페이지 홍보 같기도 하고, 간헐적 단식이란 것에 대해 그다지 우호적이지는 않다 보니, 링크는 생략하고, 다른 간헐적 다이어트 방식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을 하는 형태에 따라 각기 다른 부작용이 나타나겠지만, 일반적인 부작용에 대해서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뇌피셜입니다. 과학적 근거 대라 그러면 댈 수 없습니다.

1. 배고픔

뭐 당연한 말이겠지만 간헐적 단식을 하면 배고파집니다. 이게 뭐야 하실 수도 있지만, 허기는 짜증, 무기력증, 등을 야기합니다. 위산 분비로 속 쓰림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몇십 년 동안 맞춰둔 인체 시계를(우스갯소리로 배꼽시계라고 하죠.) 강제로 바꿔버리는 것이죠. 장기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여 인체시계를 리셋시키면 되겠지만, 과연 이것이 좋은 것인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2. 몸의 변화

정말 단순화해서 간헐적 단식은 공복을 유지하여, 체내에 있던 에너지원을 태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몸이, 과연 지방만 태울까요? 지방도 태우지만, 근육도 태워 사용하게 됩니다. 근육량이 많은 사람이야 별 상관이 없겠지만, 근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운동과 병행하더라도, 근육 키우고 날리고를 반복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3. 폭식

다이어트 이후 요요현상. 허기 진 후 폭식………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하네요 이건..

4. 영양 불균형

건강해지려고 하는 간헐적 단식이. 인터넷의 잘못된 정보들로 인해. 오히려,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한 때 원푸드 다이어트가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많이 수그러 든 것처럼, 간헐적 단식도, 영양을 충분히 고려하여 섭취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몸을 망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5. 다 먹고살자고 하는 건데…..

수면욕, 식욕, 성욕은 인간의 기본 욕구입니다. 뭐…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 그래서 결론은..

위에 잠시 간헐적 다이어트에 관련된 연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원래 남의 말 잘 안 믿고 눈으로 봐야 믿는 저는 해당 연구가 실렸다는 홈페이지를 찾아가 봤습니다.

출처 ;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해당 보도에서도 연구 기간이 짧아 장기간 단식이 시행될 시 연구 결과에 대한 추적이 더 필요하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이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현대인들의 과도한 칼로리 섭취는 분명 건강을 해치는 칼이 됩니다. 하지만 굶는 것 또한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못 먹고, 못 입던 시절 사람들이 다 건강하게 장수한 것은 아니니까요.

과유불급이란 말처럼 적당한 금식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친 금식은 오히려 독이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 등을 위해 간헐적 단식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 전문가의(자칭 전문가들 제외) 상담을 받기를 권유드립니다.

간헐적 단식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다 보니, 워낙 변형된 정보들도 많고, 간헐적 단식이 무조건 엄청 좋은 것처럼 표현해 놓은 글들도 많아, 포스팅해봤습니다. 이 글도… 그냥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라고 생각하시고 넘기시면 좋을 듯합니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커피 하나를 놓고도, 커피는 건강에 좋다, 커피는 건강에 해롭다라고 전문가들끼리 견해가 갈리고, 어떤 전문가는 하루에 와인 한 잔 정도의 음주는 건강에 좋다고 하고, 또 어떤 전문가는 한잔이 두잔되고 두잔이 세잔되어 건강을 해친다는 얘기도 있고…….. 정보는 넘쳐나지만, 오히려 이 넘쳐나는 정보들로 인해 판단이 더 어려워진 세상이 된 듯 합니다. 그냥  맛있게 먹고 운동 잘하면 그게 제일이라 생각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