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이 국민앱으로 자리 잡고 있어서, 카톡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하기도 하고, 거래를 하기도 하고, 암튼 별의별 용도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가끔 카톡을 캡처해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보내 주거나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화명이나 프로필 사진을 가려야 할 때가 많은데, 이걸 일일이 수작업으로 지우자니 귀찮기도 하고, 빼먹고 그냥 보내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카톡에는 캡처 시 대화명과 프로필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핸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캡처 기능을 이용하여, 수작업을 통해 대화명이나 프로필을 지우실텐데요(네,,,, 제가 그랬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대화명 숨기기 기능에 대해 소개해 볼까 합니다.
시간이 될 때 마다 카카오톡의 숨은(? 혹은 나만 모르는) 기능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고 있는데요, 포스팅을 하면서도 과연 이 포스팅을 얼마나 볼까라는 생각과 함께 나만 모르고 있었던 거 아냐란 불안함을 가지고 해당 내용을 올리고 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고 계셔서.. 나만 모르는 게 아니구나라며 안심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과 제가 시대에 뒤쳐진게 아닙니다. 너무 많은 기능을 넣어놓은 카카오톡이 나쁜 겁니다. 그런 걸로…….. 합시다…. 해도 되겠죠?
잡설은 그만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카카오톡의 다른 기능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 카카오톡 캡처 기능
보통 카카오톡을 캡처할 때 아래 사진처럼 카메라의 캡처 기능을 이용하실 텐데요.
캡처한 후 핸드폰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 기능을 이용해서 해당 내용을 지워줄 겁니다. 이렇게 하면 글 내용인 긴 경우 여러 번 캡처하고 캡처한 사진을 하나하나 수정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럴 때 카카오톡의 자체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상당히 편하게 해당 사진을 별다른 수정 없이 다른 사람에게 보내 주거나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방법은 캡처하고자 하는 대화창을 연 후, 내용을 입력하는 창 옆에 더보기를 눌러줍니다.
위 사진처럼 더보기 메뉴를 누르면 창이 하나 뜰 텐데 그중에 캡처를 눌러줍니다.
짜잔 아래 사진처럼 별도의 창이 뜨면서 캡처할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창과 프로필을 가릴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캡처 영역을 정하는 방법은 캡처를 시작할 부분의 대화 내용 말풍선을 한번 클릭하고, 캡처를 끝낼 부분의 말풍선을 한 번 더 클릭하면 끝납니다.
그리고 프로필 가리기를 체크해주면
위의 사진처럼 프로필 사진은 모자이크 처리가 되고, 대화명은 튜브, 제이지, 등등의 카카오 케릭 이름으로 바뀌게 됩니다. 참 쉽죠.
카카오톡은 국민 앱으로 사랑받는 만큼 유용한 기능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공지사항이나 실험실을 통해 여러 기능들을 소개해주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저처럼, 그냥 사용하실 겁니다. 유용한 기능도 많지만 이런 기능은 왜 있는 거야라는 것도 있다 보니…… 관심을 끄고 제공해주는 기능을 다 이용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하긴, 핸드폰의 기능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시간이 될 때마다 이 기능은 유용하네라는 게 있으면 종종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카카오톡 기능 소개를 빙자한 아재 탈출기였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