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신청방법 및 자격, 금리, 대출 한도.

 2021년 7월 1일부터 정부의 40년 모기지 만 39세 이하 청년 및 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이 시행되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에 대해서는 일전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고,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의 경우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간단하게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의 내용이 변경되었다는 기사는 꽤나 많은데, 신청 방법과 상세 내용에 대해 정리된 글들은 많지 않더군요.

 간단하게 대출 신청방법과 신청자격, 금리, 대출 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이란.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은 무주택인 청년을 위해 전세, 월세, 반전세 주거비를 저금리로 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대출한도는 기존 7천만원에서 1억 원으로 올라갔고 보증료는 0.05%에서 0.02%로 낮아졌습니다. 또한 공급한도도 총 4.1조 원에서 필요한 청년들에게 충분히 공급되도록 한도가 폐지되었습니다.(다른 정책의 경우 일정 예산이 소진되면 더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반해, 청년 맞춤형 전, 월세 대출은 예산이 소진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죠.)

 아래에 소개가 되겠지만, 간단하게 자격 조건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 만 19~34세 이하

– 부부의 경우 둘 중 한 명이 위의 나이에 해당하면 가능

– 연 소득 7천만원 이하(부부는 연 소득 합산해서 7천만 원 이하)

– 무소득자도 가능

– 금리는 연 2% 내외, (취급 은행마다 약간씩 차이가 발생.)

– 임차 보증금이 5억 이하(지방은 3억원)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자.

– 취급은행 : 카카오은행, 국민, 신한, 우리, 농협, 하나, 기업, 수협,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은행

등의 조건이 충족되면 됩니다. 

 1688-8114

 위의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로 전화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이미 전세대출을 받으셨을 경우, 기존 대출 대환 지원도 있으므로, 금리를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의 정확한 명칭음 전세자금 보증(특례)과 청년 월세 자금 보증입니다. 

 큰 의미는 없을 수도 있겠지만,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따로 안내하고 있기에, 소개해봤습니다.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위에서 안내해 드렸으므로, 가장 궁금해하실 보증 대상자의 세부 자격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 자세한 내용을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안내하고 있는 보증 대상자는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위와 같습니다. 보증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이내에서 최대 1억 원이며, 

?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보증(특례) 청년전용 바로가기.주택금융공사 | 주택보증 | 전세자금보증(특례) | 청년 전용전세자금보증(특례) 청년 전용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모두보기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무주택 청년 전용 전세자금보증 다음의 ① ∼ ③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신청일 기준 민법www.hf.go.kr

 한국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하시면, 전세자금보증(특례)뿐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특례보증, 전세자금 보증(협약), 중도금 보증, 모기지 신용보증, 등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므로, 방문하셔서 나에게 맞는 지원 제도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또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월세자금보증, 청년월세를 선택하시면 보증대상자, 대상주택, 보증한도, 보증기한 등 다양한 정보 또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의사항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청년 맞춤형 전, 월세 대출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므로, 잘 살펴보시고 진행을 하시면 되므로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가심사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에 대해 알아보셨다면 잘 아시겠지만, 자격 조건이 5%의 임차 보증금을 먼저 지급한 자입니다.

 임차 보증금을 미리 지불했는데, 대출이 안 나오면 피곤해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미리 대출을 받고자 하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가심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필요 서류는 은행마다 다름)

– 계약 시

 가심사가 통과되고 집주인과 계약서를 작성할 시, “대출이 승인되지 않으면, 계약금을 반환해준다”라는 특약사항 정도를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집주인이 해준다는 보장은 없지만…..ㅠㅠ)

 이 외에도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확인, 전, 월세 신고제 확인, 집안 수리 상태 점검, 수압, 난방, 등등 확인해봐야 할 사항이 많지만,  차근차근 잘 준비하시고,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을 잘 활용하시면, 집 값의 부담에서 어느 정도는 벗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에 대한 소개 포스팅이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