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이 실시되었지만, 아직 증권회사, 은행 등의 계좌를 정리하거나 해지하는 것은 조금 불편합니다.
일전 포스팅에서 카카오뱅크를 이용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의 가입 및 해지에 관련하여 포스팅하면서 내 계좌 한눈에란 서비스에 대해 잠시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요.
내계좌한눈에, 내카드한눈에 모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오픈뱅킹이 시행되면서 예전에 비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계좌와 돈을 관리하기가 쉬워지긴 했지만, 아직 아쉬운 점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은행, 증권 계좌, 카드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의 전 금융회사 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소액 비활동성 계좌(잔고 50만 원 이하)를 잔고 이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8개 은행과 7개의 제2 금융권, 22개의 증권사에 대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크게
1. 내계좌한눈에
2. 내카드 한눈에
3,금융정보조회
4. 계좌자동이체통합관리
5. 카드자동납부통합관리
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용방법
– 이용 가능 시간
– 이용불가 계좌
– 금융실명제법(1993.8.12) 이전에 개설된 계좌의 경우 실명을 확인하여야 하므로, 해당 금융회사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여야 해지가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 카드 자동납부 통합관리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시간이 되실 때 방문하셔서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도 여타의 공공기관에 비해 잘 정리되어 있는 편입니다.
이상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