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부업 및 투잡에 대해 알아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카카오 대리, 쿠팡 이츠, 배민 커넥트, 등 여러 투잡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 배민커넥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민에서는 사탕하나 받아먹은 것이 없음을 미리 말씀드리며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민커넥트란?
2019년 12월 독일의 딜리버리 히어로에 4조 3천억에 매각되면서 수수료 인상으로 배달의 민족은 게르만 민족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돌 정도로 한 때 시끄러웠던 배달의 민족이 운영하고 있는 프리랜서 플랫폼입니다.
배달 수단, 지역, 거리에 따라 다른 배달 금액이 책정되며, 자전거, 킥보드, 도보, 자동차, 오토바이 등 다양한 운송수단 역시 사용 가능하며 배민 커넥트 앱을 이용해서 콜(주문)을 받고 배달을 진행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진행과정입니다.
오토바이나 자동차, 등 면허가 필요한 배달 수단을 선택할 경우, 운전면허증을 보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본인 얼굴 사진도 찍어 보내야 하며, 주급을 받을 통장 사본도 필요합니다. 또한 교육도 받으셔야 합니다.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온라인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배차는 일반 배차와 단독 추천 배차, AI 추천배차로 나뉩니다.
일반배차 : 자신의 주변에 배달이 뜨는 시스템. 이중 콜을 선택하여 수행
단독 추천배차 : 과도한 경쟁을 피하기 위해, 추천이 시작된 후 15초 동안 자신에게만 보이는 배차
AI 추천 배차 : AI가 배달경로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주문을 배정.
배달의 경우 기본요금 3,000원부터 시작하며, 날씨, 거리, 등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으며, 배달이 밀리고 있을 경우 추가 할증이 붙어 10,000원까지 배달료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배달 이용자에 비해 배민 라이더, 배민 커넥터의 수가 모자란 듯합니다.(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더 그렇게 느껴질 수도…..)
배민 커넥트 장점
먼저 배민 커넥트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음
일주일 총 20시간 이내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배달을 수행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 분배가 자유로우며 강제성이 없습니다.
– 산재보험
배민과 배민 커넥터가 반반 부담하는 산재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주당 3,200원이 부과되어 사고가 생길 시 보험처리가 가능해집니다.
1주일 단위로 부과되며, 일을 하지 않더라도 부과되므로, 장기간 일을 안 할 시 휴직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상운송 종합보험
의무적으로 유상운송 종합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운송 중 사고가 발생하면, 대인, 대물피해를 보상하는 것으로 시간당 부과가 됩니다.
자동차 : 1,056원~
오토바이 : 1,770원~
자전거, 킥보드 : 380원~
1시간 단위로 부과되며 1시간 이후 콜을 받지 않으면, 부과되지 않습니다.
– 낮은 진입장벽 및 프로모션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비교적 쉽게 시작이 가능합니다.(오토바이 보험의 경우 만 26세 이상부터 가입 가능) 또한 최근 라이더가 모자라서인지 각종 프로모션(계정 생성 후 다음 3일 동안 하루에 1건만 배달해도 하루 1만 원씩 추가 지급, 친구가 추천받고 첫 배달 시작하면 친구와 나 모두 1만원씩 지급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민 커넥터 단점
단점이라기보다는 알아두시면 좋을 사항 정도가 되겠네요.
– 지역의 영향
거주하고(혹은 부업을 하려는) 지역 인근에 배민 커넥트 지점이 있어야 합니다. 서울이나 대도시 같은 경우는 큰 상관이 없지만, 지방의 경우 없는 지역도 있고……. 수익은 지역의 영향을 아직까지는 많이 받습니다.
– 돈을 벌려고 시작한 건데 돈이 들어간다?
자전거,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시 경량 헬맷을 구매해야 하고, 배달을 위한 배달 가방도 준비해야 합니다.(물론, 꼭 배민에서 구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위에 잠시 언급한 각종 보험 비용과 콜당 200원의 배달 중개수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꾸준히 하실 생각이시라면, 충분히 본전을 뽑고도 남겠지만 이러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유의해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평균 시간당 15,000원이라고 배민 측에서는 홍보하고 있지만, 각종 보험 등을 제외하면 벌 수 있는 금액은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 사고의 위험
이 부분은 어떤 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배달 업무 특성상 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상 배민 커넥트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봤는데요, 투잡을 하고는 싶은데, 일정한 시간을 빼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꽤나 괜찮은 시스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