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의 영향으로 맑은 하늘을 보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고, 미세먼지가 심할 때 써야 하는 마스크의 등급(아무 마스크나 쓰면 미세먼지를 막지 못합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사이트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 미세먼지란
Fine dust, Particulates 지름이 10㎛( PM10 ) 이하의 입자 크기를 가진 먼지를 말하며, 질산염, 암모늄 이온, 황산염 등의 이온성분과 탄소화합물, 금속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는 미세먼지에 포함되어 있는 Black carton(디젤 엔진에서 배출)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입자가 작아 사람의 폐포 혈액 속으로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며, 기저질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식물의 광합성 등을 방해하며, 건축물 등의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초미세먼지
미세 먼지 중 지름 2.5㎛(PM 2.5)이하의 먼지를 말합니다.
일부 외국의 경우 10㎛(마이크로미터)이하, 2.5㎛이하, 1㎛이하로 세분하여 관리하기도 하지만, 한국의 경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만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황사라고만 부르던 것이 어느순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로 분류되고, 시간이 지나면 분류 체계가 더 체계화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발생원인
직접발생 – 자동차 연료 연소, 생물성 연소, 사업장 연소
2차 생성 :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암모니아, 휘발성 유기화학물 등의 전구물질이 대기 중의 특정 조건에서 반응하여 생성
자연생성 : 황사, 꽃가루, 미생물, 소금 입자 등.
* 국내 미세먼지 기준
* 국외 주요 도시 대기 오염현황
국가별로 측정 방식이 상이하여(측정시간, 연 평균치 산정방식 등) 오차는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서울이 다른 도시에 비해서 공기의 질이 상당히 안 좋은 편인 것은 사실인 듯합니다.
* 미세먼지 실시간 확인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실시간 대기질 정보를 에어코리아 사이트를 통해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통합대기환경지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동네 대기정보라고 하여 지금 내가 있는 인근의 정보 및 측정소에 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마스크 등급
언론에서도 미세먼지의 위험성에서 강조하고, 미세먼지로부터 피해를 덜 받으려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녹차 등을 자주 마셔라, 잎이 넓은 관엽식물을 키워라,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하지 마라, 부득이 외출할 경우 꼭 마스크를 착용해라 등의 사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마스크는 꼭 착용해 주는 게 좋은데요,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시는 분들도 꽤나 많더군요. 모양이 이뻐서 그런지…. 미세먼지나 초 미세먼지는 워낙 입자가 작기 때문에, 입자들을 걸러줄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스크 등급
국내의 방진 마스크의 경우 노동부 고시 제2014-46호에 의거해 특급, 1급, 2급으로 나뉩니다. 특급과 1급 마스크는 배기 밸브가 달려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스크는 2급 마스크입니다.
식약처는 마스크 등급에 따라 인증을 하고 있습니다.
KF80의 경우 0.6㎛의 입자를 80% 막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94는 94%, 99는 99% 막는다는 얘기이며,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입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작은 입자를 거르는 비율이 높아지지만, KF80만 해도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를 거르는 데는 충분하고, 숫자가 높은 마스크일수록 호흡이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어린 아이나 노약자 호흡기 질환이 있으신 분은 낮은 등급의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N95 마스크란?
메르스 사태때 N95마스크가 의료용 마스크라며 품절 사태가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N95마스크는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 기준 마스크입니다. KF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공기중의 미세먼지를 95% 막아낸다는 것이죠.
한국으로 치면 KF94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보시면됩니다. 위에 잠시 언급했듯이 높은 숫자의 마스크들은 호흡이 곤란해지고, 장시간 착용시 안쪽에 습기가 차서 미생물이 번식하여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마스크 등급 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시끄러운 이웃나라의 영향이 크고, 정부에서도 나름의 대책을 세우고는 있지만, 지금의 미세먼지는 인간이 저질러온 환경 파괴에 대한 자연의 응답이 아닌가 라는 티비에서 나올듯한 멘트와 우리도 우리 나름의 노력을 해야겠다는 공익광고적 멘트(고등어를 끊어야 하나..)를 날리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두 건강 유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