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퇴직연금의 종류 및 차이점, 수익률 비교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내 연금들을 조회해 볼 수 있는 금융감독원의 연금포털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 관련해서는 마지막 포스팅이 될 듯하네요.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연금 관련 많은 정보들을 보실 수 있으니, 꼭 방문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내 연금 조회, 재무설계, 연금상품 비교공시, 연금세제,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시스템 바로가기.메인 | 금융감독원 연금포털시스템안전한 연금포털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뒤 서비스가 종료됩니다.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겠습니까? 로그인 연장 닫기 닫기100lifeplan.fss.or.kr
대한민국 기대수명 및 연금적립금.
100세 시대라는 말이 실감이 날 정도로 우리나라의 기대 수명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세계은행에서 발표한 각국의 기대수명인데, 대한민국, 미국, 북한의 기대수명을 봤을 때 1960년대 55.4세에 불과했던 대한민국의 기대수명이 2000년 초반 미국을 추월하고 2019년 83세까지 올라갔습니다.
이렇게 기대수명이 늘고, 퇴직 후 먹고 살 걱정을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각종 연금과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시더군요.
흔히 말하는 것처럼 먹고살만해지니, 더 잘 먹고 더 잘 사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국민연금의 고갈이라는 소재도 심심치 않게 회자되다 보니, 개인연금 상품들도 많이 팔리고 있는 듯하고요.
위 표에서 보실 수 있듯이 각종 연금적립금은 계속해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 연금조회
통합연금포털의 내 연금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가입한 각종 연금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최초 가입 후, 약 3 영업일 이후 연금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후 매월 말 기준으로 연금정보가 업데이트되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들에서 국민연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금융감독원의 내연금조회 서비스에서는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통합연금포털의 내 연금조회 서비스를 선택하신 후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디, 공동 인증서 등의 방식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회원가입은 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처럼 다양한 정보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연령별 연금 수령액, 노후 필요자금 등 다양한 정보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퇴직연금 세제. 세금계산
또한 통합연금포털의 연금세제 안내 페이지에서는 연금세제에 대한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세제, 퇴직연금의 세제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간편 세금계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세금들은 2021.2.22 기준이며 세금은 정책상 변경될 수 있으므로, 최근의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통합연금포털 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은행, 보험사 별 수익률도 비교해 볼 수 있긴 한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일전 소개해드렸던 전국은행연합회가 더 보기 편하더군요.
퇴직연금(DB, DC, IRP)간 이전.
금융감독원은 2021년 1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퇴직연금제도간 이전이 1회 방문으로 처리가 가능해졌다는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2019년 말 개인형 IRP간, 개인형 IRP-연금저축간 이전이 간소화된 데 이어, DB, DC의 이전까지 간소화 된 것인데요.
이전받을 신규 금융회사만 1회 방문하여 신청하면 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위와 같은 절차를 걸쳐 이전이 가능해졌으며,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첨부해두겠으니, 이전을 고려중이신 분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10104_조간_오늘부터 동일한 퇴직연금제도간 이전이 1회 방문으로 처리가 가능해 집니다.hwp0.41MB
보도자료에는 이전 신청(취소)서 등의 필요서류도 첨부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각종 연금을 한 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내 연금 조회에 대한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