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듯한 폭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 장마는 기상 관측 이후 세 번째로 짧은 장마였다고 하는데요.
2021년 7월 19일로 공식적인 장마는 끝났으며, 장마 기간은 17일이었고 실제 비가 내린 날은 9.3일, 강수량은 150mm였다고 합니다.
장마기간 평균 강수량이 378mm이니 약 40% 정도만 비가 내리고 만 것인데요.
평균 장마 기간인 31~32일인 것에 비하면 기간도 짧고, 그만큼 강수량도 적었습니다.
5월~6월 이상하게 비가 갑자기 쏟아지기도 했으니, 예년의 장마라는 개념은 없어져버린 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드네요.
나름 날씨와 밀접한 일을 하고 있다보니, 블로그 포스팅도 날씨 관련 포스팅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그동안, 윈디, 웨더채널, 현대카드 날씨 어플, 기상청 날씨, 노르웨이 기상청의 yr, 국내 날씨 어플들, 네이버 날씨 등 여러 날씨 어플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날씨 어플 추천이 아닌 갤럭시 폰의 잠금화면에서 날씨 정보를 바로 확인하거나 음악을 바로 재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잠금화면 활용하기.(페이스 위젯)
스마트폰의 잠금화면에는 보통 시간, 요일, 배터리 잔량 등 설정하기에 따라 여러 정보가 표시되는데요.
이 잠금화면을 살짝만 설정해주면, 잠금을 풀지 않고도, 음악재생, 날씨,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약간씩은 다릅니다.
위 사진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9과 z플립폰의 위젯 목록인데, 위 사진들에서 보실 수 있듯이, 그나마 더 최신폰인 z플립의 목록이 조금 더 많네요.
잠금화면 위젯 설정방법.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이 잠금화면 위젯(노트 9에서는 페이스 위젯이란 이름이 붙어있고, z플립에는 위젯이라고만 되어 있네요. 편의상 잠금화면 위젯이라고 하겠습니다.)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정을 실행
2. 잠금화면을 선택
3. 위젯(혹은 페이스 위젯)을 선택
4. 원하는 위젯을 켜주시면 됩니다.
날씨, 음악, 오늘의 일정, 알람, 빅스비루틴 등 여러 위젯을 설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에서 음악재생, 날씨 확인.
위의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잠금화면을 열지 않고도 음악 재생, 일시정지, 날씨 확인 등 여러 기능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잠금화면의 시계부분을 터치하면
위의 잠금화면 위젯에서 설정해 둔 음악을 재생하고, 날씨 정보를 확인하거나, 빅스비 루틴, 오늘의 일정 확인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헬스나 다른 어플들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위의 기본적인 기능들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자가 많아지고 반응이 괜찮으면 좀 더 다양한 어플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드네요.
저는 상당히 게을러서 잠금을 해제하는 것도 어떨 때는 귀찮더군요. 거기에 손에 뭐가 묻어 지문 인식을 잘 못하는 경우에는 살짝 짜증이 나기도……. 이럴 경우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잠금을 풀지 않고도 간단한 조작이 가능하므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자주 듣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잠금화면 위젯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